▲ 지난해 임진각에서 분산개최형식으로 열린 6.15공동행사. 올해 6.15민족공동행사도 분산개최로 열릴 예정이다. [자료사진-통일뉴스]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9년만에 성사 여부가 주목받은 6.15민족공동행사가 결국 분산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6.15남측위) 관계자는 7일 오후 "오늘 6.15남측위 상임대표자회의를 열었다"며 "내일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6.15남측위는 지난달 31일 통일부의 대북접촉 수리를 받고, 북측에 개성 개최를 타진했지만 북측은 불가를 통보했고, 평양 개최안을 추진했다.

그러나 통일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6.15공동행사 관련 방북신청이 접수된 것은 없다"고 확인했다. 남북교류협력법상 방북 7일 전까지 통일부에 방북승인을 신청해야 하지만, 이날까지 북측으로부터 답을 받지 못한 것.

따라서 6.15남측위의 8일 기자회견은 분산개최를 발표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측은 "평양에서의 성과적 개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남측 정부가 국제적 대북제재와 함께 하는 것에 대해 우려"도 함께 전해, 6.15민족공동행사 성사가 사실상 불투명한 상태였다.

더구나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과 평화3000 등 인도적 대북지원단체들의 방북 추진도 북측이 같은 이유를 들어 줄줄이 연기해 성사 전망을 어둡게 했다.

6.15남측위는 8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한 민간 전문가는 "인도적 대북지원단체들의 방북은 받지 않고 6.15공동행사만 수용한다면 그것도 민간교류를 이중 잣대로 이용한다는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며 "남북 당국간 관계정립이 어느 정도 진전돼야 민간교류도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한 셈"이라고 평했다.

앞서 북한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정세론해설에서 "문제는 누가 집권하였는가 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민족공동의 통일대강인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존중하고 이행할 의지가 있는가 없는가 하는 데 있다"며 "북남관계 파국의 근원부터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3일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우리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계속되는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하여 안보리 결의 2356호를 6월 3일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을 지지한다”며 “북한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적극 호응한 바 있다.

(수정, 21:28)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