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말 '탄저균 배달 사고'과 관련, 한.미가 11일 합동실무단을 구성하고 7월 중에 오산 미 공군기지 검사실을 공동조사하기로 했다.

12일 외교부.국방부가 공동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오산 미 공군기지로의 탄저균 배달사고와 관련해 사실관계 확인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11일 SOFA(주한미군지위협정) 합동위 산하에 한.미 양측 관.민이 참여하는 합동실무단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단장은 한국측 국방부 정책기획관과 미국측 주한미군 기획참모부장이 각각 맡게 되며, 국방부, 외교부, 질병관리본부, 기재부, 산업부, 농식품부 등의 관계자들은 물론, 법률, 미생물 분야 민간전문가들도 참여하게 된다.

이 기구는 배달사고에 대한 사실관계 파악, 향후 주한미군 훈련 관련 한.미 군당국간 정보공유 강화방안 모색, 유사한 배달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SOFA 운영.절차 등 개선 또는 보완 여부 판단 등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합동실무단은 7월 중 탄저균 배달사고가 발생한 미 오산 공군기지 검사실을 방문, 기술적인 공동 조사와 평가를 처음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관련 규정, 안전사항, 절차 등 재발방지 대책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외교부가 전했다. 

이에 앞서, 미국측은 "주한미군 주피터 프로그램에 사용할 목적으로 4월26일 주한미군으로 (탄저균 샘플을) 반입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주피터 프로그램'은 생물무기 탐지와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주한미군의 프로그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