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7일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참여를 공식 통보하면서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를 수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 것과 관련, 정부 당국자는 "사드 문제와 AIIB 문제가 등가라든가 교환의 대상이나 협상 또는 흥정의 대상으로 보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 당국자는 "본질적으로 다른 차원의 문제"라며 "두 문제를 분리해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게 국익에 맞다"는 것이다.

또, 한국의 AIIB 참여로 인해 "한미관계에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한국은 AIIB 내에서 미국이 우려하는 지배구조나 투명성 문제 등에 대해 개선 방안을 제기하고, 미국은 장외에서 같은 노력을 경주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른 당국자는 "미국에 사전 통보를 했고 이 문제에 대해 가장 많이 협의한 나라 중 하나가 미국"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미국은 "한국이 알아서 할 일"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어서 들어가세요' 하는 입장은 아니었다"는 것이다.

이 당국자는 "우리의 지정학적 위치에 따라서 발생하게 되는 주변국들의 우려와 생각을 전부 점검하면서 신중하게 AIIB 참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눈치 보다가 막차 탔다'는 평가보다는 '국익을 위해 고심 끝에 결정했다'고 봐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