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이 오늘 오전 개성공단 입주업체의 법인장을 대상으로 임금인상을 포함한 '노동규정'개정에 관한 설명회를 추진했지만 법인장들의 참가거부로 무산됐다.

16일 오후 개성공단을 관할하는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은 남측 관리위원회를 통해 17일 오전 11시 현지기업 법인장을 대상으로 임금인상을 포함한 '노동규정' 개정에 관한 북측 입장을 설명하겠다며 기업들에 대한 소집 요청을 해왔으나 정부가 나서 설명회 불참을 권유했던 것.

이에 따라, 개성공단 운영을 둘러싼 남북 당국 간 긴장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17일 오전 기자들을 만나 18일 개성공단기업협회 대표단이 개성공단을 방문해 3월분 임금인상 등을 포함해 전체 기업의 입장을 대변하기로 한 만큼 이 계기에 북측이 책임있는 입장을 밝히는 것이 적절하다고 관리위원회를 통해 북측 총국에 전하고 북측 총국이 요청한 법인장 대상 설명회에는 참가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와 함께 북측에 대해서는 "기업을 대상으로 설명할 것이 아니라 정부가 제안한대로 당국 간 대화를 통해 협의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17일 오후 여의도 중소기업진흥회 회의장에서 북측의 개성공단 노동규정 개정이 갖는 부당성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날 설명회는 지난 5일 개성공단기업협회와 가진 대책회의 이후 전체 기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 달라는 입주기업들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이며, 124개 기업소와 91개 영업소를 비롯해 220여 기업 및 기관 대표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입주기업 대표들의 방북이 북측의 설명회 제안이후에 편의적으로 추진된 것은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 당국자는 "18일 방북 추진은 어제 북측 통지와 관계없이 먼저 잡힌 일정이며, 3월 임금인상 통보 이후 우리측 대응책을 강구하는 가운데 기업들도 직접 북측을 방문해 입장을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추진된 일"이라고 설명했다.

또 '기업들이 북측의 입장을 직접 들어보는 것도 의미가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북측의 일방적인 주장을 들을 수 밖에 없는 상홍에서 의사결정 권한이 없는 분들이 가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답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