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협의체인 (사)개성공단 기업협회는 11일 남북 간 현안이 되고 있는 북측 근로자 임금인상 문제 등을 남북 당국이 조속히 협의, 해결해 줄 것을 촉구했다.

협회는 보도 참고자료를 통해 “북측의 일방적인 노동규정 개정 및 시행과 우리정부의 강경대응으로 예상되는 개성공단의 파행적 운영과 3월25일 전후로 예고된 일부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가 야기할 남북관계의 파탄을 남북 양 정부에 호소한다”면서 두 가지 사항을 제시했다.

먼저 “북측 정부는 개성공단의 유지, 발전을 위해 임금인상 문제 등 모든 의제를 조속히 당국간 협의를 통해 해결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정부는 전단 살포가 남북관계의 파탄과 첨예한 군사적 갈등을 촉발할 수 있는바, 최전방 주민들과 개성주재원들의 생존과 안전을 고려하여 전단 살포 행위가 자제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통일부 관계자는 10일 북측이 지난달 24일 통보해온 임금인상안을 수용하는 입주기업에게는 제재를 가하겠다면서 “기업이 이행할 사항과 불이행시 당하게 되는 법적·행정적 제재조치를 전체 기업을 대상으로 공문형태로 발송할 계획”이라고 말한 바 있다.

또한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가 최근 천안함 5주기인 오는 26일을 전후해 김정은 제1위원장의 암살을 다룬 영화 ‘인터뷰’의 DVD 등을 살포할 계획을 밝힌 데 대해 다른 통일부 관계자는 10일 “사실상 ‘공개적인 살포’라고 판단한다”며, “박상학 씨에게 신중하고 현명하게 처신해 줄 것을 요청하는 정부입장을 대면접촉이나 다른 적절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