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우익 통일부 장관 내정자가 지난 6월 중국에서 북측 고위 당국자를 만났다고 <경향신문>이 1일 보도했다. 그러나 류 내정자 측은 이를 부인했다.

<경향신문>은 대북 소식통을 인용 “5월 남북간 비밀접촉 공개와 예비군 훈련장 표적지 사건이 불거져 남북관계가 충돌 직전의 위험한 상황에 처했던 것을 사실상 류 내정자가 개인적인 대북 라인을 동원해 막았다”며 “국방위원회 대신 통일전선부 라인을 통했고 상대는 통전부 2인자인 원동연 부부장(64, 차관급)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한 비밀접촉 장소는 베이징이며, 시점은 6월 9일쯤이라고 적시했다.

그러나 류우익 내정자측 관계자는 1일 오전 “내정자가 주중 대사직을 마치고 지난 5월 7일 귀국했다”며 “귀국한 이후 현재까지 출국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귀임이후 국외여행이나 해외출국 사실 자체가 없다는 것이다.

한편 <경향신문>이 적시한 원동연 통일전선부(통전부) 부부장은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 부위원장을 겸하고 있으며, 2009년 8월 김대중 전 대통령 특사조문단 일원으로 방남하는 등 공개활동은 물론 2009년 말레이시아 임태희-김양건 비밀회동과 북측이 폭로한 지난 5월 9일부터의 남북 비밀접촉에도 참가한 베테랑이다.

일각에서는 류 내정자가 6월에 북한을 극비 방문해 북측과 협의를 가졌다는 관측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유 내정자는 31일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6월 북한을 방문했는지 확인해달라’는 기자의 질문에 “나도 모르는 걸 어떻게 아느냐”며 “그런 사실 없다”고 부인했다.

이같은 관측이 나온 배경에는 표적지 사건에 이어 ‘백골부대 구호’ 사건이 발생하자 지난 6월 29일 북측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이 청와대 앞으로 보낸 통지문에서 “그에 대해 남측은 ‘적절치 못한 행동’이었으며 ‘관할 부대들에 해당한 조치’를 취하였다고 우리 측에 사실상 사죄의 뜻을 표시해왔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표적지 사건에 대해 남측이 ‘사실상 사죄’의 뜻을 표시했다는 것이며, 그 당사자가 류 내정자였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후 북측의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실명 비판이 사라졌고, 남측도 서해상으로 넘어온 북측 어민을 이례적으로 신속히 돌려보내는 등 남북간 물밑 조율의 흔적이 나타났으며, 7월 22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남북 비핵화회담이 성사되기에 이르렀다.

이 외에도 민간단체의 대북 밀가루지원 허용과 적십자사를 통한 우리 정부의 대북 수해지원이 연이어 발표되면서 한나라당에서 현인택 장관 교체불가피론이 나온 끝에 류우익 전 중국대사가 통일부 장관에 내정됐다.

(2신, 10:3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