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처해있는 입장에 공감을 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협조를 한다는 것이 한국 정부의 기본 입장입니다.”

19일 오후 김영선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일본 언론들이 보도한 KAL858기 폭파범 김현희 씨의 일본 방문(7.20-23)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어떤 면에서 보면 납치피해자 문제는 한국이 최대의 피해자이기도 하다”며 “우리 정부로서는 일본이 납치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김 씨의 방일이 한일협력에 도움이 되겠느냐’는 질문에는 “김현희 씨의 방일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그것은 앞으로 살펴봐야 되겠다”며 “구체적으로 방일을 게 될 경우에 어떠한 내용의 협의가 될 수 있는지 그런 것은 앞으로 봐야 할 것”이라고 유보적 태도를 취했다.

한편 일본 언론들은 지난달 25일 <NHK>의 보도에 이어 11일 <산케이> 신문의 20일 방일 보도를 시발로, 17일 <요미우리>, <마이니치> 신문 등이 잇따라 20-23일 방일을 보도했다.

이번 방일 기간 중 김씨는 납북자 요코타 메구미, 다구치 야에코 가족 등과 면담할 예정이며, 일본 정부는 1년 이상의 징역형을 받은 사실이 있는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으나 치바 게이코 일본 법무대신이 이번 김씨의 방일을 특별 허가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전했다.

이명박 정부 들어 김현희 씨와 노동당 전 비서 황장엽 씨의 방일은 시간 문제로 떠올랐으며, 황 씨는 지난 4월 이미 일본을 다녀온 바 있다.

'KAL858기 가족회'와 'KAL858기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는 KAL858기 사건의 진상규명 노력에 협조하지 않고 있는 김씨가 일본인 납치자 가족을 만나기 위해 방일을 추진하는 데 대해 외교통상부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는 등 반대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