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통사, 민주노총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10일 '114차 반미연대집회'를 열어 '키리졸브/독수리연습'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박현범 기자]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10일 '114차 반미연대집회'를 열어, 지난 9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되는 '키리졸브/독수리연습'을 "명백한 북침 전쟁연습"이라고 규정,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12시 미대사관 인근 한국통신(KT) 앞에서 연 집회에서 발표한 '항의서한'에서 "'키리졸브/독수리연습'은 모든 면에서 아주 공격적일뿐만 아니라, 남북관계가 파탄지경에 이른 상황에서 벌어지는 것이라는 점에서 한반도의 평화를 더욱 심각하게 위협하는 북침 전쟁연습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연습이 침략전쟁을 부인한 헌법 5조 제1항과 평화통일원칙을 천명한 헌법 제4조, 유엔의 목적에 위배되는 방식의 무력사용이나 무력위협을 금지한 유엔헌장 2조 제4항과 한미상호방위조약 제1조, 한국 경외로부터 증원하는 군사인원과 작전비행기, 장갑차량, 무기 및 탄약을 들여오는 것을 정지한 정전협정 제2조 제13항 ㄷ, ㄹ 목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서울평통사 황윤미 사무국장은 "한미연합사는 북의 핵심군사시설과 지휘부 등을 포함한 전후방을 동시에 타격하는 종심작전과 공지전 교리를 채택하고 있다. 이번 전쟁연습은 이 같은 전략과 작전에 의거한 작전계획 5027에 따라 실시되며, 그 작전 목적은 '북한군 전멸', '북한정권 제거', '한반도 통일여건 조성'"이라며 "연례적 방어 훈련에 불과하는 한미연합사의 주장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또 한-호주 정상회담에 따른 대량살상무기확산방지구상(PSI) 정식참여 논란과 관련해 "이명박 정부가 미국이 주도하는 PSI에 정식 참여하는 수순을 밟는 것으로 간주된다"면서 "오바마 정부가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를 빌미로 한국의 PSI 참여를 관철해 북한에 대한 해상봉쇄를 노린다면 미국이 바라는 한반도 비핵화에도 중대한 난관이 조성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