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통일부 장관으로 내정된 현인택 고려대 교수가 비핵.개방.3000 구상과 통일부 폐지 등에 관여한 전력에 이어 논문 이중 게재, 위장전입, 증여세 회피 의혹은 물론 고구려사 비하 논란에까지 휩싸이면서, 이명박 정부 조각 때 낙마한 남주홍 경기대 교수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고개를 들고 있다.

남주홍 교수가 대북 강경 입장으로 '한국의 네오콘'이란 비판을 받은 데 이어 자녀 이중국적, 교육비 이중공제, 논문 중복게재, 땅 투기 의혹 등 온갖 논란에 휩싸이면서 통일부 장관으로서 '함량 미달' 판정을 받은 것과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9일 현 교수의 인사청문회를 벼르고 있는 야당은 "제2의 남주홍", "최악의 인사"라 칭하며 현 교수의 낙마론에 불을 지피고 있다.

민주당 김현 부대변인은 5일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는 제2의 남주홍 내정자" 제하의 논평을 내 "현인택 내정자는 종합비리세트이다. 편법 증여, 자녀의 이중국적 및 위장전입, 논문 이중게재는 물론 통일부 폐지 주장과 고구려사 비하발언 등 통일부 장관이 되기에는 골고루 결격사유를 갖췄다"고 주장했다.

김 부대변인은 "남주홍 내정자는 자녀 이중국적, 자녀 교육비 4,500만원 부당 공제, 논물발표 회수 조작 및 논문 중복게재, 부인의 땅 투기, '통일은 없다'는 주장 등으로 부적격 판정을 받고 자진 사퇴했다"며 "같은 일이 반복돼서는 안 된다. 인사 청문회장에 나오는 것이 의미 없을 만큼 결적사유가 충분한 현인택 내정자이다. 당사자가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순리일 것"이라고 현 교수를 강하게 압박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비핵.개방.3000'의 창조자로서 공든 탑을 일거에 파괴시킨 현인택 내정자는 이번 인사 중에서도 최악의 인사"라며 "거기에 더해 현인택 내정자는 논문 중복 게재, 논문 무더기 삭제 등 최소한 학자적 양심마저도 져버린 파렴치한 인사"라고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시민사회계에서도 현 교수의 통일부 장관 내정 철회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들끓고 있다.

이날 한국진보연대,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도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현 교수의 통일부 장관 내정 철회를 촉구했고, 이중 범민련 남측본부와 실천연대, 한국청년단체연합 등은 6일부터 통일부 앞에서 시국농성을 시작한다.

남북경협 관련 민간단체인 남북포럼도 지난 3일 논평을 내 "남북관계가 최악의 상황에서 부적절한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한국기독교장로회 평화.통일위원회 역시 지난달 29일자 논평에서 "현인택 고려대 교수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시기에 통일부 폐지론을 강력히 주장한 인물이라는 언론 보도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이러한 인물을 수장으로 내정했다는 것은 이 정부의 통일에 대한 가치 평가가 어떠한 지를 보여주는 것이며, 통일부의 위상에도 심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도 남북간 정치.군사 합의사항 무효와 서해 군사경계선 폐기를 선언한 '1.30 성명'에서 "어리석기 그지없는 '비핵개방 3000'을 철회하기는커녕 그 대결각본을 고안해낸 악질분자를 '통일부'의 수장자리에까지 올려 앉힌 것은 우리와 끝까지 엇서나가겠다는 것을 세계 면전에 선언한 것"이라고 극도의 불신감을 드러낸 바 있어, 현 교수가 야당.시민사회계의 반발을 무릅쓰고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더라도 통일부의 수장 역할을 해 나가기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