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이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의 각종 비리 의혹을 해명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에 관한 각종 비리 의혹이 하루 밤을 자고 나면 또 하나 터져나오는 식으로 문자그대로 ‘점입가경’이다.

6일 오전 10시 30분 통일부 김호년 대변인은 일일브리핑에서 연일 쏟아져 나오는 현 내정자의 각종 비리 의혹을 해명하느라 진땀을 뺐다.

이날 새로운 메뉴는 <한국일보>가 보도한 현 내정자 부인의 국민연급 미납 건. 현 내정자의 부인 황모(49) 씨가 2007년 8월부터 자신이 소유한 상가 점포 2채의 임대료 수입이 발생했지만 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았고, 국민연금도 2008년 11월에야 가입했다는 것이다. 그나마 납부한 국민연금도 턱없이 적은 월 4만 5천원.

이에 대해 김호년 대변인은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지난해) 12월달에 통보를 해 왔고 그래서 12월 이후 규정을 알고 12월 이후부터 납부를 했다.. 연금관리공단에서 소급은 대개 안 한다”고 해명하고 추후 “규정에 따라 체납분을 납부하겠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그러나 2007년 8월부터 임대수입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1년이 넘게 국민연금을 가입하지도 않고 나중에 가입하면서도 체납분을 납부하지 않았다가 이번에 문제가 되자 납부하겠다는 은데 대한 비난은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90년대 초반 아파트 구입 자금원에 대해서는 “그 전에 조금 증여받은 토지를 매매를 한 것이 있고, 또 일정수준의 예금도 있었고, 은행융자를 받았다”고 해명했다.

언론들이 집중 조명한 제주도 땅 편법 증여 논란에 관해서는 현 내정자 측에서는 “전에 해명한 땅에 붙어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이 소유해야 그 땅의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구입했고, 현 내정자 부친으로부터 땅을 샀다가 되판 고 아무개 씨에 대해서는 “매수한 사람이 운영을 하면서 약간의 일시적인 운영자금이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이 땅을 사라고 얘기를 했다는 것이다”고 현 내정자의 해명을 전했다.

그러나 현 내정자의 부친이 고 아무개 씨에게 땅을 팔았다가 다시 현 내정자가 이를 매입한 기간이 불과 열흘에 불과해 누가 보아도 편법 증여 의혹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 5일 통일부가 제공한 현인택 내정자 논문 등재 목록. 전날 해명과는 달리 분류 항목은 동일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또한 전날 자료까지 돌리며 해명했던 학술진흥재단 학술연구업적통합정보시스템 등재 논문 목록 건과 관련 ‘시스템 변경 전’과 ‘시스템 변경 후’ 항목 분류가 해명과는 달리 동일한 것으로 드러나자 “시스템이 통합이 되고 자연적으로 화면에 뜬 것을 출력을 해서 가지고 보면서 상황에 정확하게 맞게 고친 거다”며 ‘미스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정했다.

시스템 변경전 목록에서 발견되는 논문들 중 ‘Pacific Partners: Korean’에 실린 ‘Toward the Next Fifty Years of the ROK-US Aliance’ 등은 해명과 달리 아예 빠졌고, 똑같은 논문의 영문본이 등재돼 있던 것이 삭제되는 등 ‘손보기’ 흔적이 남아있다.

또한 자녀 위장전입 논란, 고구려사 폄하 발언 역시 살아있는 사안이지만 정작 ‘비핵.개방.3000’ 정책 수립과 ‘통일부 폐지’ 입장 제기 등 현 내정자의 정책 수행능력에 관한 자질 논란이 뒤로 밀리는 형국이다.

김호년 대변인은 “언론에서 의혹백화점 그리고 또 강부자 후보들에게 쏟아지는 의혹 그리고 부동산, 논문 쟁점들 등 이렇게 쭉 기사가 있는데, 언론에서 이렇게 의구심을 풀어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옳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평하고, 현 내정자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 “반응이 빠르다. ‘그것은 이렇게 된거야’, ‘그것은 내가 확인해보고 할 게’ 그렇게 얘기를 한다”고 전했다.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가 공직자로서의 도덕성과 자질을 갖췄는지는 오는 9일 국회 인준 청문회의 치열한 공방 속에서 검증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미 숱한 의혹이 쏟아져 나와 ‘지푸라기 하나만 얹히면 주저앉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