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인준 청문회를 앞둔 통일부 장관 내정자인 현인택 고려대 교수가 ‘비핵.개방.3000’ 정책 수립과 ‘통일부 폐지’에 앞장섰다는 논란에 이어 논문 이중 게재로 다시 한번 도마에 올랐다. 이에 앞서 현 내정자는 부인 탈세와 자녀 위장전입 의혹을 받은 바도 있다.

2일 <경향신문>은 현 내정자가 2005년 2월 당국 국가안전기획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국가문제조사연구소가 방행하는 ‘정책연구’에 발표한 ‘미.일간 산업.군사기술 마찰실태와 협력방안’ 논문을 96년 11월 한국전략문제연구소가 발행하는 학술지 ‘전략연구’에 ‘기술의 국제정치학: 미국과 일본의 기술헤게모니 전쟁’으로 제목만 바꿔 거의 그대로 게재했다고 폭로했다.

신문은 “96년 논문의 총 72개 문단 중 2개 문단(9개 문장)을 제외한 70개 논문이 이전 논문에서 토씨까지 그대로 옮겨졌다”며 “자신의 동일한 연구 결과를 인용표시 없이 중복해 발표하는 ‘이중게재’는 학자적 양심과 연구 윤리에 어긋나는 행위로 학계는 규정한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전략연구'에 게재된 논문에는 '정책연구'의 논문이 출처나 참고문헌으로 명기되지 않았으며, 각주까지 그대로 인용돼 있음이 확인된다.

이에 대해 2일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일일브리핑에서 “(현 내정자는)논문 이중 게재는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며 “국제문제조사연구소 내부 정책 세미나에 초청을 받아서 가서 비공개로 발표한 자료를 담당자가 저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게재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현 내정자는 ‘전략연구’에 자신의 논문이 실린 사실을 알지 못했다는 것.

김 대변인은 현 내정자의 해명을 전하며 ‘정책연구’는 당시 편집인이 없는 등 정식 학술지의 요건을 갖추지 않았고, 비매품으로서 주로 유관기관에 배포됐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현인택 내정자는 95년 이래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위에 글을, 문제의 글을 연구업적으로 기재하거나 활용한 적이 없다”며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자 업적 통합정보 시스템이나 고려대학교 연구업적 관리 종합시스템에서도 위 사실을 이중 게재한 사실이 없다는 것을, 학술요건에 해당하는 그런 것이 없다”고 전했다.

현 내정자의 논문 이중 게재 논란이 추가되면서 오는 9일 국회 인준 청문회가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통일부는 12일 청문회 결과보고를 마치는 대로 13일 열리는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 신임 장관이 참석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