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오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앞에서 '국가보안법 앞세운 공안탄압 규탄대회'가 열렸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에 대한 국정원의 대대적인 압수수색 등 이명박 정부의 공안탄압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27일 시민사회단체들이 국가보안법 철폐를 위한 공동대응을 결의했다.

이날 오후 2시 30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앞에서 250여명의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참가한 가운데 '사회주의노동자연합(사노련) 공대위', '국가보안법폐지국민연대' 공동 주최로 '국가보안법 앞세운 공안탄압 규탄대회'가 열렸다.

참가자들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국가보안법 제정 60년이 되는 오는 12월 1일을 맞아 시대의 악법, 반민주, 반통일, 반민중 악법 국가보안법을 반드시 폐지시키기 위한 범국민적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미 집권 6개월만에 국가보안법으로 28명이나 기소했으며, 국정원, 기무사, 보안수사대를 대대적으로 강화하고 검찰청 공안 3과를 부활기키고 있다"며 "촛불정국 이후 이명박 정권의 공안탑압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 국가보안법 폐지 피켓을 들고 있는 참가자.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이날 규탄대회에서 국가보안법으로 탄압받고 있는 단체 대표들이 차례로 무대에 올랐다. 촛불정국 이후 공안탄압 신호탄으로 '이적단체' 구성혐의로 구속됐다 석방된 '사노련' 최영익 회원은 "이명박 정권의 탄압이 총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제2의 촛불운동을 통해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사안별 대응이 아니라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연대운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기도 됐다. 최근 2심 재판에서도 '이적단체' 혐의가 적용됐던 '한국청년단체협의회' 이승호 의장은 "한청의 이적규정 철회를 위해 국가공권력에 구걸하지 않고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해 투쟁할 것"이라며 18대 국회에서 국가보안법 폐지안을 상정하고, 모든 단체가 국민의 뜻과 함께 국가보안법 폐지운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함께 전지훈 운영위원도 "우리는 일심회의 오류를 되돌아 봐야 한다. 친북을 이유로 무관심하게 등돌린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하고 "친북, 자주파, 평등파 등 정파를 뛰어 넘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새벽 전국의 지역조직까지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당한 실천연대의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김승교 변호사도 무대에 올라 "이제 또 얼마나 많은 조직사건들이 생겨날지 능히 예견하고도 남을 사건"이라며 "이명박 정부의 본질을 스스로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날 집회는 당초 탑골공원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경찰이 집회를 48시간도 남겨 놓지 않은 시점인 25일 밤 갑자기 불허 통보해 장소를 변경해 진행됐으며, 계획됐던 행진도 이뤄지지 못했다.

▲이날 집회에는 250여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참석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