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5주년 3·1절」을 맞아 야권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대일 굴욕외교”와 “역사 쿠데타”를 멈추라고 촉구했다.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안귀령 대변인은 “105년 전 오늘 일제의 침탈로부터 독립을 되찾기 위한” 우리 민족의 “대한독립만세” 함성을 거론하고 “일본과의 역사 청산이 100여 년이 지난 지금도 미완”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여전히 과거의 잘못을 부정하며 진정 어린 사과마저 거부하고”, “오히려 일본 정부는 끊임없이 독도에 대한 야욕도 드러내며 우리 국민을 분노하게 하고 있”는데, “윤석열 정부는 굴욕외교로 일본에 면죄부를 주는 것으로 부족했는지 독립영웅의 흔적을 지우고 친일 인사들을 복권하려 하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심지어 ‘일제의 식민 지배가 우리 근대화와 산업화 성공의 토대가 됐다’고 주장하는 인사를 독립기념관 이사로 임명한데 대해 “참담함”과 “분노”를 드러내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3·1절의 숭고한 의미를 되새기고 대일 굴욕외교와 역사 쿠데타를 당장 멈추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블로그에 올린 글을 통해 “무도한 정권이 대한민국의 뿌리인 3.1운동 정신을 망각하고, 또 훼손하고 있다”고 윤석열 정권의 대일 정책을 비난했다. 

​“윤석열 정권의 ‘굴종외교’는 일본의 거듭된 과거사 부정과 영토주권 위협으로 되돌아왔다.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것도 모자라 선열들의 숭고한 독립운동에 색깔론을 덧입히려는 퇴행적 시도 또한 반복해서 벌어졌다.”

​이 대표는 “하지만 언제나 답은 역사와 민심 속에 있다”면서 “절망의 시대를 희망으로 이겨내고 총칼보다 강한 평화의 연대로 새로운 나라를 열어젖힌 3.1운동의 정신이 거대한 퇴행을 막아내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할 우리의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김민정 대변인은 “105년전 3.1운동은 성별과 나이, 신분에 상관없이 모든 인간이 존엄과 자유를 위해 거리로 나선 평등의 투쟁이었다”며, “녹색정의당이 오늘의 3.1절 정신을 더 넓게 재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모든 차별과 억압, 폭력에 맞서 우리 사회의 모든 을들과 함께 평등한 민주주의 사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