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지미사일 정밀사격 영상 [사진제공-공군]
공대지미사일 정밀사격 영상 [사진제공-공군]

한반도 동서해역에서 남북의 미사일 대응사격이 벌어지면서 군사적 긴장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이에 따라 우발적 무력 충돌에 대한 우려도 높아가고 있다. 

북한은 2일 오전 6시 51분부터 9시 12분까지 동해와 서해상으로 최소 17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지대공미사일을 발사하고 오후 1시 27분께에는 동해상 NLL(북방한계선) 북방해상 완충구역을 향해 100여발의 포사격을 진행했다.

이날 합동참모본부 발표를 종합하면, 오전 6시 51분부터 7시 40분까지 평안북도 정주시와 피현군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항적 미상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4발이 매우 낮은 고도로 발사되었으며, 8시 51분부터 9시 12분까지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3발이 발사되었다.

동해상으로 발사된 미사일은 원산에서 190km 정도를 비행해 NLL 이남 26km, 속초 동쪽 57km, 울릉도 서북방 167km 공해상에 탄착했다.

분단 이후 처음으로 미사일이 NLL 이남 남측 영해에 떨어진 것.

오전 9시 12분부터 오후 1시 55분까지 함경남도 낙원, 정평, 신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평안남도 온천, 화진리와 황해남도 과일군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탄도미사일과 지대공미사일 10여발이 추가로 발사되었으며, 전반적으로 탄도미사일과 지대공미사일은 총 14개 이상의 항적이 포착되었다. 

오후 1시 27분부터 북 강원도 고성군 일대에서 방사포 100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해 NLL 북방 완충구역내에 떨어진 것이 포착되었으며, 군은 이를  명백한 '9.19군사합의' 위반으로 규정했다. 1시 55분 이후 특이동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대지미사일 정밀사격 영상 [사진제공-공군]
공대지미사일 정밀사격 영상 [사진제공-공군]

북한의 이같은 군사행동은 지난달 31일부터 250여대의 항공기를 동원해 진행중인 한미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에 대한 예고된 대응 조치로 보인다.

비질런트 스톰 훈련이 시작된 지난달 31일 북한은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국이 계속 엄중한 군사적 도발을 가해오는 경우 보다 강화된 다음단계 조치들을 고려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전날에는 박정천 조선노동당 비서가 담화를 발표해 "미국과 남조선이 겁기없이 우리에 대한 무력사용을 기도한다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무력의 특수한 수단들은 부과된 자기의 전략적 사명을 지체없이 실행할 것이며 미국과 남조선은 가공할 사건에 직면하고 사상 가장 끔찍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군은 "오전 8시 54분 행정안전부 민방공 경보통제소를 통해 울릉도 지역에 공습경보를 발령했으며, 전군 경계태세를 격상한 가운데 11시 10분부터 공군 F-15K와 KF-16 전투기에서 정밀 공대지미사일 3발을 '동해 NLL 이북 공해상, 북이 도발한 미사일 낙탄지역과 상응한 거리'의 해상에 정밀사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오후 1시 27분경 포착된 북의 포사격에 대해서는 '9·19 군사합의 위반 및 즉각도발 중단'에 관한 경고통신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정밀사격은 북측 미사일이 NLL을 넘어 남측 영해를 향한 것에 대해 군의 의지와 능력을 보여준 것이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3발 발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군이 NLL 이북으로 미사일을 발사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