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외무성 [통일뉴스 자료사진]
북 외무성 [통일뉴스 자료사진]

북한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출 기도에 대해 엄중히 규탄하고 나섰다.

북한 외무성 일본연구소 박하성 연구원은 11일 홈페이지에 올린 '인류에게 대재항을 들씌우려는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는 제목의 글에서 일본이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을 계속 추진하는데 대해 "핵오염수의 방출은 자국내 인민들은 물론 인류에게 노골적으로, 의도적으로 핵참화를 들씌우는 범죄"라고 강력 규탄했다.

앞서 일본은 지난 2011년 사고 이후 후쿠시마 원전 부지내 탱크에 보관중인 오염수의 핵종을 대부분 제거하여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를 자체 규제기준의 40분의 1인 리터 당 1500베크렐(Bq)미만으로 희석해 내년부터 바다로 방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실험실에서 오염수 샘플에 대한 분석 작업을 하고 있다. 

박 연구원은 먼저 일본 국내에서도 오염수가 방출될 경우 후쿠시마 주변지역에서 어업활동과 경제발전에 파국적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한 반대여론이 강력하며, 지난달 열린 제77차 유엔총회에서 미크로네시아 대통령이 태평양으로 흘러들어 바다환경을 파괴하게 될 오염수의 위협을 못본척 할 수 없다고 하는 등 국내외 우려와 반대가 계속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당국이 오염수가 정화과정을 거친 '깨끗한 처리수'라며 해양방출을 강행하려는데 대해서는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핵오염수에 대한 견본분석 결과 세시움(세슘)의 활성농도가 기준수치의 3배에 도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반박했다.

박 연구원은 이같은 일본의 행위는 "저들의 이기적 목적을 위해서라면 인류의 생명안전을 위협하는 짓도 서슴지 않는 일본 특유의 불법무도하고 파렴치한 행위"라고 하면서 국제사회가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날 외무성 일본연구소 라국철 연구원은 '사도광산은 세계문화유산으로 될 수 없다'는 제목의 글에서 식민지 통치시기 조선인에 대한 강제노동 현장인 니가타현 사도(佐渡)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데 대해서도 "침략과 범죄사실들을 '문화유산'으로 분칠하려는 일본의 파렴치한 역사왜곡 책동"이라고 맹비난했다.

"일본이 과거 범죄의 행적이 역력히 남아있는 일제시기의 산업시설들을 골라가며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려고 하는 것은 과거 역사를 외곡(왜곡), 부정하고 일제가 저지른 특대형 반인륜범죄를 미화분식하려는 책동의 일환"이라는 것.

라 연구원은 "일본은 조선 인민의 피맺힌 원한이 서린 과거 죄악의 산 증견장소를 세계문화유산으로가 아니라 후대들에게 진실을 알리는 유산으로 보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앞서, 일본은 지난 2015년 군함도를 비롯한 일본 근대 산업시설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하는 과정에서 강제노역 사실을 인정하고 희생자를 기리는 정보센터를 설치하겠다는 후속조치를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은 상태에서 지난 2월 범정부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유네스코에 사도광산 등재 추천서를 제출했다.

사도광산에 대해서는 일제강점 시기는 제외하고 에도시대(1603~1868년)에 한해서만 등재를 신청하는 편법을 쓰고 식민지 통치시기 강제노역 자체가 없었다고 부인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이 사도광산 등재에 반대의사를 공식적으로 표명하고 지난해 7월 세계유산위원회가 일본측의 후속조치 이행을 촉구했으나 일본측은 아직 이행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