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일대 [사진출처-그린피스]
후쿠시마 원전 일대 [사진출처-그린피스]

북한 외무성은 최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려는데 대해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북한 외무성은 30일 홈페이지에 게재한 산하 일본연구소 김설화 연구원 명의의 글을 통해 "일본정부가 내외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끝끝내 올해 봄부터 후꾸시마 원자력발전소의 핵오염수 방출을 강행하려 하고있다"며, "일본당국이 리기적 목적만을 추구하면서 바다에 핵오염수를 한사코 방출하려는 것이야말로 지구생태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역행하는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인류와 국제사회의 엄정한 요구에 귀를 기울여 화근을 초래하는 위험한 핵오염수 방류계획을 지체없이 철회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3일 일본 정부가 각료(내각)회의를 거쳐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 130만톤을 올해 봄이나 여름에 방류하겠다는 새로운 방침을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김 연구원은 지난 2011년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해 1979년 미국 스리마일섬 원전사고 당시의 14만~19만배에 달하는 방사성 물질이 대량 유출되었으며, 후쿠시마 원전에서 흘러나온 핵오염수에는 '트리튬'(삼중수소)과 같은 독성물질이 허용기준치 이상으로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이미 과학적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또 조류흐름이 강한 후쿠시마 연안에 이같은 독성물질이 방출될 경우 조선(한)반도 동해는 물론 수십일내에 태평양 대부분 수역으로 흘러들고 몇년 후에는 전 세계의 해역으로 확산된다는 것이 대부분 전문가들의 견해라고 하면서 일본내 다수 국민과 국제사회가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고 해양환경을 파괴하는 일본 정부의 계획을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특히 주변나라들과 태평양 섬나라들이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방출 계획에 대해 단순한 내정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관련국가는 물론 관련 국제기구와 충분히 협상하고 철저히 공개적이며 투명하고, 과학적이며 안전한 방식으로 처리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알렸다.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방출계획 발표 직후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를 비롯해 18개 태평양 국가들이 회원국으로 가입한 '태평양도서국포럼'(PIF)는 지난 18일 회의르 거쳐 '모든 당사자들이 안전하다고 인정할 때까지 어떠한 방류도 안된다는 것이 확고한 입장'이라며 오염수 방출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2021년 4월 오염수 저장탱크가 가득 차는 시기를 고려해 2023년 봄부터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설비(ALPS)로 정화한 뒤 바닷물로 희석해 방류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으나, 이번에는 오염수 방출을 위한 해저터널 공사 진행과 관련해 방류 시점을 '봄'에서 '봄이나 여름'으로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일본산 수산물 수입 중단조치 등 양국간 갈등을 피할 수 없는 만큼 당면한 '강제징용문제' 등 한일간 중요 현안 타결 시기를 피하려는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