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을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이 21일 미국 의회 등을 겨냥한 막말을 내뱉어 파문이 일고 있다. [MBC NEWS 영상 갈무리]
뉴욕을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이 21일 미국 의회 등을 겨냥한 막말을 내뱉어 파문이 일고 있다. [MBC NEWS 영상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국 의회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겨냥한 막말을 내뱉어 파문이 일고 있다.  

22일 MBC NEWS가 유튜브에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이날 윤 대통령은 뉴욕에서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에 참석해 바이든 대통령과 2분 간 조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등과 회의장을 나오면서 “국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장면이 카메라에 고스란히 잡혔다.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은 “‘빈손 외교’에 ‘외교 욕설’까지 겹쳤다”고 질타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통령이, 각국의 정상들이 모인 자리에서 이런 시장바닥 용어를 말했다는 것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자신에게 (이XX 저XX) 욕설을 했다는 이준석 전 대표의 폭로에 그래도 ‘설마’ 했다. 그런데 이번 뉴욕에서의 발언을 보니, 사실이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그리고 대통령을 이렇게 보좌한 국가안보실의 김성한 실장, 김태효 1차장을 즉각 경질하시라. 아울러 박진 외교부 장관도 교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빈손 외교’, ‘비굴 외교’에 이어 윤 대통령의 ‘막말 사고 외교’로 대한민국의 국격까지 크게 실추됐다”면서 “정상 외교의 목적도 전략도 성과도 전무한 ‘국제 망신 외교 참사’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