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5일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한 윤덕민(오른쪽) 주일 대사. [사진제공-대통령실]
지난달 15일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한 윤덕민(오른쪽) 주일 대사. [사진제공-대통령실]

‘한일 과거사 청산’에 매진해온 민족문제연구소(소장 임헌영)가 8일 “윤덕민 (주일)대사는 즉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8일 도쿄 주재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윤 대사가 “현금화 동결이 필요하다”거나 “현금화가 이뤄지면 한일 관계가 어떻게 될지 상상하고 싶지 않지만, 아마도 우리 기업과 일본 기업 (사이에) 수십조원, 수백조원에 달하는 비즈니스 기회가 날아갈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 직후 민족문제연구소는 성명을 통해 윤 대사의 발언이 “강제동원 대법원판결을 이행을 가로막고 대한민국의 사법 주권을 무시하는 일본 정부와 가해 기업의 태도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피해자들의 인권 회복을 위해 일본 정부를 설득하고 대법원 판결의 실현을 위해 외교적인 노력에 앞장서야 할 주일대사의 책무를 망각한 대단히 위험한 발언”이라며 “우리는 피해자의 인권을 무시하고 심지어 권리 실현을 가로막는 윤덕민 대사의 발언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특히, ‘수백조 비즈니스 기회 상실’ 발언에 대해서는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와 마찬가지로 국익을 위해 피해자 개인의 권리를 희생해야 한다는 논리와 그대로 맞닿아 있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피해자들이 수십 년 동안 호소해 온 정당한 요구의 의미를 폄훼하고 지원단체와 피해자의 분열과 국민의 부정적 여론을 조장하려는 불순한 의도마저 내비쳤다”고 비판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지난 박근혜 정권과 양승태 사법부의 사법 농단 당시에도 강제동원 피해자들은 ‘국익’을 위해 피해자 개인의 권리를 희생해도 된다는 국가와 사법부에 의해 다시 한번 인권을 짓밟히고 말았”는데 “대한민국 정부는 또다시 피해자들의 권리를 ‘국익’ 앞에서 희생시키려고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지난달 26일 외교부의 의견서 제출, 이날 윤 대사 발언 등을 볼 때 “일본 정부의 눈치만 보며 굴종 외교에 급급한 윤석열 정부에게 과연 피해자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강제동원 문제의 해결을 기대할 수 있을지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개탄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우리는 윤덕민 대사의 발언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권리 실현을 위해 외교적인 노력을 다해야 할 책무를 망각한 윤덕민 대사는 즉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