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25일 동해를 향해 2발의 신형 전술유도탄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확인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불참했다. [사진-노동신문 갈무리]

북한이 25일 동해를 향해 2발의 신형 전술유도탄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확인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6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3월 25일 새로 개발한 신형 전술유도탄시험발사를 진행하였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번에 시험발사한 신형 전술유도탄은 "이미 개발된 전술유도탄의 핵심 기술을 이용하면서 탄두중량을 2.5t으로 개량한 무기체계"이며, "시험발사한 2기의 신형 전술유도탄은 조선동해상 600km 수역의 설정된 목표를 정확히 타격하였다"고 전했다.

국방과학원은 시험발사 직후 "이번 시험발사는 확신성있게 예견한 바 그대로 대단히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고 하면서 "수차례에 걸치는 발동기(엔진) 지상분출시험과 시험발사과정을 통하여 개량형 고체연료발동기의 믿음성을 확증하였으며 이미 다른 유도탄들에 적용하고있는 저고도 활공도약형 비행방식의 변칙적인 궤도 특성 역시 재확증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발사는 리병철 당 비서와 당 군수공업부 일꾼들, 국방과학연구 부문 지도간부들이 지도했으며, 리병철 비서는 시험발사의 성공적인 결과를 즉시 김정은 총비서에게 보고하고 당 중앙의 축하를 국방과학연구부문에 전달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합참)은 25일 북한이 이날 오전 7시 6분과 7시 25분께 함경남도 함주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 2발을 발사했으며, 비행거리는 약 450km, 고도는 약 60km 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