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일본 외교장관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화상통화를 했다. 3국은 도쿄올림픽의 완전한 형태 개최를 지지했다.

외교부는 20일 “강경화 장관은 20일 오전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 및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대신이 참석한 코로나19 관련 한.중.일 외교장관 화상회의를 주재하였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3국은 각국의 ‘코로나19’ 확산과 대응상황 정보를 공유하고, 효과적인 확산 차단과 조기 종식을 위한 협력의 중요성을 논의했다.

특히, 3국은 오는 7월 열리는 도쿄올림픽의 완전한 형태의 개최에 대해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일본 측이 이번 화상통화에서 도쿄올림픽 개최를 강하게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완전한 형태의 개최’를 지지했다는 점에서, 한.중이 ‘코로나19’의 상황에 따라, 도쿄올림픽이 관중없이 진행되거나 종목이 축소되는 등의 방식이 아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3국 외교장관은 “현 사태 대응을 위해 3국 보건장관회의를 비롯한 세 나라 간 기존 체계를 활용한 3국 관계 당국 간 협력이 더욱 긴밀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하면서, 3국 보건장관회의 개최에 대한 지지 입장을 표명하였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그리고 “사우디아라비아가 내주 개최를 추진 중인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논의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다”고 알렸다.

한.중.일 외교장관 화상회의에 이어 역내 7개국 외교차관 다자간 전화협의가 진행됐다. 미국 측의 제의에 따라,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베트남, 인도 등 7개국이 참여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코로나 사태에도 필수 경제 활동이 위축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 후퇴 우려 심각하기 때문에 필수적 경제 활동은 제한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다고 밝혔다.

그리고 “기업 필수 인력이 입국하는 데 예외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각 나라들이 사정에 따라 국경통제 하고 있는데 입국 금지 방식이 아닌 형태로 흐름을 관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전면적인 입국 금지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기업인의 해외활동과 관련, 현재 총 15개국 30건의 애로사항이 접수됐으며, 외교부는 20일 현재 총 1천625명의 기업인 활동 지원에 성과가 있었다고 알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