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일본 근대산업시설에 강제노역 부분 관련 후속조치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데 대해, 외교부가 유감을 표명했다.

외교부는 3일 대변인 논평을 발표, “2015년 7월 세계유산위원회가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해석 전략 마련을 권고하였으며, 이에 따라 일본 측이 한국인의 강제노역을 인정하고,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금번 보고서 역시 일본 정부가 상기 관련 이행 내용을 포함하지 않은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일본은 2015년 7월 등재 당시 △1940년대 수많은 한국인 등이 본인 의사에 반해 동원되고 가혹한 조건하에서 강제노역한 것을 인정하며, △인포메이션 센터 설치 등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2017년 12월 이행경과보고서에서 강제노역을 ‘일본의 산업을 지원한 한반도 출신자들’이라고 표현하고, 인포메이션센터를 싱크탱크로 바꿔 설치한다고 서술했다.

이에 2018년 6월 세계유산위원회가 2015년 결정문의 충실한 이행을 요구했지만, 일본 측은 이번에 제출한 2차 이행경과보고서에도 2017년 내용을 그대로 제출한 것.

또한, 논평은 세계유산위원회의 당사국 간 대화 권고에도 “일본 정부가 주요 당사국인 우리 측의 지속적인 대화 요청에 응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동 보고서를 작성 및 제출한 데 대해서도 실망을 금치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와 일본이 국제사회에 약속한 대로 강제노역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후속 조치를 성실히 이행할 것과 조속히 이와 관련된 대화에 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측의 이번 이행경과보고서에 대응해, 외교부는 유네스코에 문제를 제기하고, 국제여론전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세계유산센터에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데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각종 다자회의에서 일본에 2015년 결정문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촉구할 예정”이라며 “간접적이지만 국제세미나 등을 통해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