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북한이 25일 새벽 동해상으로 발사한 2발의 미사일에 대해 “새로운 종류의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잠정 결론 내리고, “강한 우려”를 표시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합참)는 이날 오전 북한이 05시34분과 05시57경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했고 비행거리는 약 430km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국가안보실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금일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회의가 개최되었다”며 “상임위원들은 금일 오전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가 새로운 종류의 단거리 탄도미사일인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향후 한미 간 정밀평가를 통해 최종 판단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한정우 부대변인 브리핑 당시만 하더라도 ‘단거리 미사일’로 호칭했지만 ‘새로운 종류의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규정한 것이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에 저촉된다는 지적이 있다.

국가안보실은 “상임위원들은 이러한 북한의 행위는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 완화 노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서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알렸다.

또한 “상임위원들은 최근 중동정세에 대해 논의하고, 호르무즈 해협에서 우리 민간 선박들의 안전한 항해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들을 검토”했고, “지난 7.23 러시아 군용기의 영공 침범과 관련하여 우리 정부의 단호한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전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방한한 존 볼튼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난 뒤 대외발표문에서 “양측은 민간 상선의 안전한 항해를 위한 국제적 노력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이와 관련하여 특히 호르무즈 해협에서의 해상 안보와 항행의 자유를 위한 협력 방안을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밝힌 바 있어 '호르무즈 해협' 후속 조치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