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7일 아침 7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제14차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남북고위급 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북측과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NSC 상임위 위원들은 “북한이 5.16 예정된 남북고위급회담 연기를 통보해 온 것과 관련한 향후 대책”을 논의하고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판문점선언이 차질없이 이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이같이 결정했다.

NSC 상임위 위원들은 또한 “다가오는 북미정상회담이 상호 존중의 정신 하에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한미 간과 남북 간에 여러 채널을 통해 긴밀히 입장을 조율해 나가기로” 하였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참관, 6.15 공동행사 준비 등 앞으로의 남북관계 일정들을 판문점선언의 합의 정신에 따라 차질없이 이행해 나간다는 방침도 확정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의용 실장 외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상호존중의 정신’, 이 말은 역지사지를 하자는 말”이라며 “지금 북과 미국이 회담을 진행해오면서 뭔가 입장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고 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서로 간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입장을 이해해보려는 자세와 태도가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그는 “지금 북한과 미국이 성명을 발표하고 나오는 말을 보면 충분히 성실하고 진지한 자세를 비추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북한도 대화한다는 자세에는 큰 변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한미간 남북간 여러 채널을 통해’, 이 말은 우리 정부가, 대통령이 중재자 역할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해나가겠다는 의지가 담긴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4.27 남북정상회담 성공과 6.12 북미정상회담 성사 이후 정부가 지나친 낙관론에 빠져 상황 대처에서 안이했다는 안팎의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당장 다가오는 22일 한미정상회담을 통해서 우리가 파악하는 북한 입장과 태도를 충분히 (미국 측에) 전달하고, 또 반대로 북한에 대해서도 우리가 미국의 입장과 견해를 충분히 전달하면서 서로 입장을 조정하는 역할을 우리 정부가 중재자 역할을 적극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풍계리 핵실험 6.15 공동행사 준비 등은 이번에 난관이 있지만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된 일정, 약속들을 장애와 난관에도 불구하고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 이렇게 이행하는 과정에서 지금 처해있는 어려움들이 자연스럽게 해결되지 않을까 하는 게 저희들 생각”이라고 밝혔다.

(추가, 11:3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