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 당일인 16일, ‘맥스 선더’ 한미연합공군훈련을 문제삼아 무기연기를 통보한데 대해 청와대는 북측의 의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을 만나 “국가안보실 관계자들이 통일.외교.국방 관련 부처 분들과 전화통화를 하는 등 긴밀히 논의를 했다”며 “북한이 보내온 전통문의 정확한 뜻이 무엇인지 파악을 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로서는 일단 정확한 뜻을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오늘 10시에 통일부에서 일차적으로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이 나갈 것”이라고 알렸다.

북측이 문제삼은 ‘맥스 선더’ 훈련에 대해 북측과 논의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이 핵심 관계자는 “판문점 선언 정신에 위배되는 여부에 대해서는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고 그런 부분은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만 했다.

아울러 “상호신뢰에 기반한 군사적 긴장완화의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자고 장성급 군사회담과 장관급 회담 이런 것들이 예정돼 있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맥스 선더 훈련에 참가한 F22, B52와 같은 전략폭격기가 북한을 자극할 수 있다는 지적에는 답을 회피했다.

그는 북측의 일방 연기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도 사전에 파악하지 못했다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직통전화(핫라인) 가동 계획은 “현재까지는 없다”고 확인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