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6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리는 남북고위급회담에서 6.15공동행사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통일부는 상호 시급히 해야 할 일을 우선 정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15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큰 틀에서 앞으로 ‘판문점선언’ 이행 부분에 대한 입장이 조율되는 자리”라며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 해당되는 분야에 맞게 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후속조치로 열리는 남북고위급회담인 만큼, ‘판문점선언’에 담긴 다양한 의제들이 다뤄질 전망. 특히, 시급한 과제인 6.15공동행사 개최와 이산가족상봉 문제 등이 우선 논의될 예정이다.

‘판문점선언’은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들을 실천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나가기”위해 고위급회담을 연다고 명시하고 있다. 여기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 6.15공동행사, 2018 아시아경기대회 공동진출, 8.15계기 이산가족상봉,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5월 중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등이 시급한 과제로 선정됐다.

이를 대변하듯,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대표단에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을 포함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분야별 대표들이 이름을 올렸다. 

김윤혁 철도성 부상은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사업, 원길우 체육성 부상은 2018 아시안게임,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은 8.15계기 이산가족상봉 등을 각각 맡을 인물.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와 남북경제협력을 위해 나오는 것. 특히,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위원장과 이름이 같아 동명이인 여부에 따라 6.15공동행사 관련 논의를 담당할 가능성도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회담을 해봐야 하지만 전체적으로 (교통정리하는) 윤곽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한다”며 “큰 틀에서 앞으로 선언을 어떻게 이행할지 그런 부분에 대한 상호입장이 조율되는 자리인 걸로 안다.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 해당되는 분야에 맞게 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주요 사업 의제 외에도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일정도 다뤄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6.15공동행사도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다뤄진다. 통일부 당국자는 6.15공동행사 논의 여부에 대해 “크게 틀리지 않을 것 같다”며 고위급회담 의제임을 확인했다.

이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를 중심으로 민간차원에서 공동행사를 준비하는 대신, 정부가 직접 나서겠다는 의미이다. ‘판문점선언’ 2항에는 “6.15를 비롯하여 남과 북에 다 같이 의의가 있는 날들을 계기로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한다”고 밝히고 있다.

6.15공동행사를 위한 6.15민족공동위원회 남북해외 위원장회의가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어서, 이번 고위급회담 결과에 따라 성사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북측이 남북고위급회담 대표단으로 사업별 논의 주체를 내세움에 따라 남측도 이에 맞춰 대표단을 꾸렸다. 남측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김남중 통일부 통일정책실장, 류광수 산림청 차장이 나선다. 

(수정, 23:48)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