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비역 공군중령 김성전 KAL858 대책본부 고문이 11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1987, 전두환 그리고 KAL858기 사건” 토론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대한항공 KAL858기 조사는 사고조사의 기본원칙이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 조종사가 정말 교신 한 번 하지 못하고 비행기가 사라졌다. 거기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1987년 11월 29일, 115명의 승객과 승무원을 태운 채 미얀마 안다만 인근 상공에서 사라진 대한항공(KAL) 858기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에 새로운 접근법이 제시돼 눈길을 끌었다.

예비역 공군중령 출신의 김성전 ‘KAL 858기 사건 진상규명 대책본부’(KAL858 대책본부) 고문은 11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1987, 전두환 그리고 KAL858기 사건” 주제 토론회에서 발표자로 나섰다.

김성전 고문은 먼저 ‘인간은 거짓말 하지만 비행기는 거짓말하지 않는다’는 명제를 들어 항공기 사고조사의 기본원칙을 제시했다. △사고의 원인을 예단하지 말라 △사고의 원인은 현장과 잔해에 있다 △사고조사기간은 한정되어 있지 않다 △잘못된 사고원인 규명은 또 다른 사고를 부른다는 것.

그는 1988년 발생한 ‘팬암 103 사고’와 1996년 발생한 ‘TWA 800 사고’를 사례로 제시했다. 팬암103 사고는 잔해들을 수거해 항공기 기체 중앙하단에서 최초의 폭발이 있었고, 유류품에서 시한장치 부품을 발견해 폭발사고를 밝혀냈고, 범인을 검거했다. 애틀란타 올림픽을 이틀 앞두고 발생한 TWA800 사고는 4년간의 조사를 통해 테러와는 무관한 연료 탱크 내부에서 발생한 연료 증기에 의한 것이라는 추정으로 결론지었다.

주무부서는 빠지고 사고 당사자가 조사본부 참여

▲ 김성전 고문은 최근 가족을 거쳐 입수된 비행기 잔해(오른쪽)에 대해 KAL858기 잔해가 아니라고 확인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토론회에는 KAL858기 가족회 관계자들과 대책본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언론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에 반해 KAL858 사고는 블랙박스를 회수하지 못한 것은 물론 시신이나 유품, 잔해를 전혀 수거하지 못한 상태에서 서둘러 수색이 종료됐고,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의 주도로 북한의 테러공작으로 발표됐다.

특히 항공기 사고조사의 주무부서인 교통부는 당시 사고조사본부에 3명만 참가했고, 사고 주체인 대한항공이 오히려 18명이나 참여했다.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는 서류상으로는 1명만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실제로 사고조사는 안기부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성전 고문은 “사고조사 위원으로 참석했던 교통부 요원들이 사고 잔해가 발견되기도 전인 1987년 12월 10 본국으로 전원 철수함으로써 사고조사 주무부서인 교통부 요원이 한 명도 없는 상태에서 사고조사가 이루어지는 있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모든 항공기 사고조사에는 사고 당사자가 참여할 수 없다”는 원칙에도 불구하고 대한항공은 사고조사의 주체로 참여했고, 나아가 “훗날 KAL858 사건과 관련된 모든 잔해와 관련 자료 등을 안기부가 보관하는 촌극”이 벌어졌다.

김성전 고문은 “그 동안에는 제대로 된 사고조사가 없었다. 전부 김현희 증언으로 가다 보니까 본질이 흐려졌다”며 “아부다비에서 떠서 바그다드에서 짐을 싣고 내렸다. 거기에 대한 보안책임은 대한항공에 있다”고 짚고 중간기착지에서 타고 내린 승객 명단조차 부정확한 점을 들어 대한항공에 대한 전면 재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고물상에 팔린 KAL858 잔해... 잔해 재수색 필요

안기부는 1990년 3월 태국 어부들이 잔해를 대량으로 수거했고 상당량을 고물상에 넘겼지만 잔해 수거를 위한 노력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국립과학수사연구소(국과수)에 의뢰한 잔해에서 폭파흔적이 발견되지 않자 반환을 요청하지 않아 국과수는 이를 처분하기까지 했다.

김성전 고문은 ICAO(국제민간항공기구) 부속서 5장 13절을 근거로 ‘새로운 증거나 중대한 증거가 발견되면 재조사를 할 수 있다’며 잔해 재수색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최근에는 건지는 기술이 발전해서 소나(SONAR, 수중음파탐지기)로 수색을 하고 카메라 통해 확인한 다음 잠수부를 집어넣기 때문에 기간도 짧고 비용도 적게 든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성전 고문은 최근 피해자 가족을 통해 확보된 비행기 잔해에 대해 “대한항공에서 오랜 정비경험이 있는 퇴역 정비사에게 논의를 했다. 한마디로 그것은 보잉 707의 잔해가 아니라는 걸 알게 됐다”고 밝혔다.

▲ KAL858기와 같은 기종의 내부. 객실 선반이 공개형으로 중간기착지에서 짐을 두고 내렸을 경우 보안요원이 이를 발견하지 못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폭발시에도 파괴력이 분산되는 구조다. [자료사진 - 김성전]
▲ 안기부가 수거했다고 공개한 KAL858기 잔해를 근거로 시물레이션한 결과. 붉은 색이 잔해다. 주로 비행기 진행방향 왼편에서 잔해가 발견됐고, 김성전 고문은 오른쪽 밑쪽에서 폭발이 일어났을 것으로 추정했다. [자료사진 - 김성전 제공]

그는 당시 안기부가 수거했다고 발표한 KAL858기 잔해 조각을 컴퓨터로 재구성해 시뮬레이션한 결과 “김현희는 7B.C석 상단에서부터 일어났다고 주장해왔으나 이 잔해 형태를 보게 되면 절대 거기에 폭발이 일어날 수 없다”며 “오른쪽 잔해가 없다. 폭발이 오른쪽에서 있었다는 거다”라고 추정했다.

특히 당시 국정원이 수사결과 발표에서 적시한 라디오에 적재한 컴포지션4 350g과 양주병에 넣은 액체 PLX 폭약 700cc로는 ‘조종사가 교신 한 번 하지 못할 정도’의 폭발은 불가능하다고 짚었다.

김성전 고문은 “TWA에서 보다시피 폭발이 일어났다 하더라도 조종사가 반사적으로 구조요청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며 “그것조차도 없었다고 하기 때문에 대단히 조종사들은 불행하게도 조종실 근처에도 폭발물을 설치해서 같이 사라지지 않았는가 싶다”고 추론을 제시했다.

실제로 일본 <아사히TV>는 2004년 폭약 전문가 로버트 박사가 KAL858기와 비슷한 조건에서 실험을 실시한 결과 김현희의 주장보다 3배의 폭약이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이에 반해 안기부는 맨땅에 폭약과 강판(5mm, 10mm)을 놓고 폭파시험을 해 강판이 찢겨나갔다며 폭발력이 충분하다고 결론지은 바 있다.

미국 연방항공청, 이듬해 동일 기종으로 폭발력 실험

▲ Aloha 243 사고기에서 승객들이 내리고 있다. [자료사진 - 김성전 제공]
▲ KAL858기와 같은 기종을 이용한 FAA 실험 결과. 조종사가 구조요청을 하지 못할 정도가 아니다. [자료사진 - 김성전 제공]

더욱 결정적인 실험은 FAA(미국 연방항공청)이 사고 이듬해인 1988년 7월 KAL858과 동일한 기종으로 실시했고, 그 폭발력은 조종사가 구조요청 신호인 ‘메이 데이(mayday)’를 발신할 수 없을 정도는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전 고문은 작동하는 라디오에 컴포지션4 350g을 장착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고, 양주병을 올려놓아도 선반 천정과 22cm의 공간이 있고, 당시 KLA858기 객실 선반은 밀폐형이 아닌 개방된 형태였기 때문에 폭발력은 분산될 수 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또한 1988년 발생한 Aloha 243편 사고 사례를 보더라도 훨씬 동체 파손이 크게 발생했지만 승객들은 무사히 탈출했다고 제시하고 “나한테 중고 707기를 주고 똑같이 폭파시켜봐라. 내가 끌고 내릴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김성전 고문은 1987년 제17전투비행단 대위 시절 좌측 엔진이 손상된 F-4E 항공기를 안착시켜 공군참모총장으로부터 ‘웰던상’을 받은 경력도 있다.

김성전 고문은 자신의 민항기 조종사 경험을 들어 “대한항공 사고는 조종사의 피로도가 절대적이다. 전 세계에서 조종사들을 가장 혹사시킨다”며 “결국 국토부와 대한항공을 압수수색을 해서라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재조사의 주체는 국토교통부가 되어야 하고 대한항공에 대해서 전면적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것.

“KAL기도 마찬가지였고 천안함도 마찬가지였다”

▲ 서현우 KAL858 대책본부 조사팀장(오른쪽)과 신상철 <진실의길> 대표, 류지열 KBS 피디가 토론자로 나섰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서현우 KAL858 대책본부 조사팀장은 토론자로 나서 “항공기 사고 매뉴얼에 대해서 오늘 몰랐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평가하고 “90년에 수거된 잔해를 실제 KAL858기 잔해로 기정사실화 하고 그 전제하에서 설명했는데, 그 잔해가 KAL858기 잔해가 맞는지 정확하게 입증된 것이 없다고 본다”고 짚었다.

2003년 <KBS 일요스페셜>에서 이 사건을 다뤘던 류지열 피디는 “범행 준비와 실행, 탈출한 과정이 단 하나도 진실이 없다. 다 거짓말이다”며 90년 3월 수거된 잔해들의 촬영 일화를 소개한 뒤 “14년이 지났는데 아무도 그 부분에 대해서 일언반구도 반박을 하지 않는다... 반드시 정부의 책임하에 밝혀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안함 사건으로 8년째 재판을 진행중인 신상철 <진실의길> 대표는 “국가기관이 어떠한 사고나 조작사건을 주도하거나 개입했을 때 공통점이 있다. 첫째는 그 사람들이 조사의 주도권을 쥔다”며 “KAL기도 마찬가지였고 천안함도 마찬가지였다”고 말했다.

임채도 전 진실화해위원회 조사관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은 “87년 마지막 순간에 KAL858기 사건으로 해서 엄청난 진실의 왜곡, 역사 왜곡이 이루어졌다”며 “촛불시민이 만든 정부의 국토교통부가 은폐된 진실, 조작된 사실의 장막을 걷어내는 일에 착수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위 위원의 한 사람으로서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KAL858 대책본부 총괄팀장 신성국 신부는 “국토부 차원의 사고조사를 반드시 실시해야 된다”면서 “김현희의 폭발물 설치에 대한 것이 다 거짓으로 드러났음을 오늘 밝힌다. 그래서 김현희에 대한 재수사가 또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성국 신부는 “2부는 폭발물 문제를 심동수 박사가 다루기로 했는데 지난 금요일부터 제게 경찰에 신변보호를 요청하는 연락이 왔다”며 “어제 오후에 오늘 이 발표회에 참석 못 하겠다라는 최종적인 연락이 왔다”고 전하고 “이 사건을 조작한 어떤 기관에서부터 아직도 이러한 진실을 밝히려는 사람들에 대해서 협박하고 회유하고 온갖 음해를 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김성전 고문도 “이 사고 조사를 하면서 두려움이 온다”며 정동영 의원에게 “신변보호라든가 이 사건의 진실이 드러나는 순간에 나타날 어마어마한 파장에 대해서 항상 대비책을 마련해주십사 꼭 부탁드리겠다”고 말했다.

▲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KAL858 대책본부 총괄팀장 신성국 신부.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KAL858 대책본부가 주최하고 KAL858기 가족회가 주관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탈북민 홍강철 씨가 김현희 신원 관련 토론을 했고, ‘KAL858기 가족회’ 김호순 회장 등 가족들과 윤원일 KAL858 대책본부 대표,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토론회 참가자들은 점심 식사 후 국회의원회관 제4 간담회실에서 신성국 신부 사회로 간담회를 이어가며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