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지난 22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서 대한애국당원 등이 북측 예술단 사전점검단 도착에 맞추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진과 '공화국기'를 불태우며 반대시위를 강행한데 대해 '특대형 도발망동'이라며 '결단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맹성토했다.

23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이날 '치떨리는 특대형 도발망동을 결단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제목의 대변인 담화를 발표해 전날 대한애국당의 서울역 시위를 자세히 묘사하고는 "이것은 북남(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기울이고 있는 우리(북)의 성의와 노력에 대한 참을 수 없는 우롱이고 올림픽경기대회를 북남 대결장으로 만들려는 고의적인 정치적 도발로서 천추에 용납못할 특대형 범죄행위"라고 발끈했다.

이어 "더욱 문제시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이러한 엄중한 정치적 도발 망동이 버젓이 감행되도록 방임해 둔 남조선 당국의 처사"라며, "남조선 당국이 보수패당의 대결 난동이 무분별하게 감행되고 있는 실정을 뻔히 보면서도 '표현의 자유'를 운운하고 '자제할 것을 당부한다'느니 뭐니 하고 생색이나 내면서 산송장들의 눈치를 살피며 어정쩡하게 놀아대고 있으니 사태가 바로 잡힐리 만무하고 더욱 험악하게 번져지고 있다"고 정부의 태도도 문제 삼았다.

나아가 대변인은 "우리는 우리의 신성한 존엄과 상징을 모독한 보수악당들의 극악무도한 망동과 이를 묵인한 남조선 당국의 그릇된 처사를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와 관련한 차후 행동조치도 심중하게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또 "남조선 당국은 이번 정치적 도발에 대해 온 민족 앞에 사죄하여야 하며 범죄에 가담한 자들을 엄벌에 처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철저히 강구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번 특대형 범죄와 관련한 남조선 당국의 금후 태도를 예리하게 주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우리는 북남관계를 귀중히 여기지만 특대형 도발행위에 매달리면서 우리의 최고존엄과 국가의 신성한 상징에 감히 도전해나선 대결 광신자들의 무엄한 망동을 보면서까지 계속 선의와 아량을 베풀 생각은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찰은 이날 서울역 광장 시위가 미신고 불법집회에 해당할 소지가 있다며 현장 채증자료를 분석하는 등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지금 같은 기회를 다시 만들기 어려운 만큼 국민들께서는 마치 바람 앞에 촛불을 지키듯이 대화를 지키고 키우는데 힘을 모아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모처럼의 대화 분위기가 제대로 유지되도록 애써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