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의 2015년 일본군'위안부'문제합의 TF 결과발표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흠결이 확인돼 문제해결이 될 수없다"고 밝히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은 환영 의사를 밝히며, 한일합의 무효화를 촉구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 정의기억재단은 이날 공동입장을 발표,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은 물론 우리 국민들의 마음에 큰 실망과 상처를 안겨주었던 2015한일합의 발표 2주년을 맞은 오늘 이뤄진 것이기에 그 의미는 더 크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발표를 환영했다.

그리고 "한국정부가 이제 비로소 지난 27년간 이어져온 피해자들의 정의로운 해결이라는 요구의 이행을 위한 첫걸음을 시작한 것이라 생각한다"며 "‘피해자 중심해결, 국민과 함께 하는 외교’라는 원칙아래 빠른 시일 안에 후속조치를 마련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련 부처는 피해자들과 지원단체의 의견을 반영하여 2015한일합의 무효화를 위한 화해치유재단 해산, 일본정부의 위로금 10억 엔 반환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 기대한다"면서 "이를 통해 피해자중심과 국제인권기준에 따라 일본군성노예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