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37차 유엔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에서 ‘위안부’(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북한 인권 문제를 거론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먼저 “사회경제적 발전과 민주화의 모범 사례로 일컬어지는 우리나라가 최근 시민들의 평화적 촛불시위를 통해 새로운 민주주의의 시대를 열었다”면서 “이는 하루 아침에 일어난 것이 아니라 수십년간의 시민사회 운동이 대중들 사이에 주인 의식과 참여를 배양해 온 결과”라고 자평했다. 

강 장관은 또한 “한국을 포함한 다수 국가에 퍼지고 있는 “me-too” 운동은 소녀와 여성의 인권보호와 증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한국정부가 양성 평등과 여성인권 보호를 위한 노력을 적극 전개해 나가고자” 하며, “평시 및 전시 여성폭력을 철폐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도 적극 기여해 나갈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이러한 맥락에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전의 노력 과정에서 피해자 중심적 접근이 결여되어 있었음을 겸허히 인정한다”고 밝혔다.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의 흠결을 지적하는 동시에,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라는 표현을 피하는 방식으로 합의 자체는 존중한 셈이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피해자, 가족, 시민단체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고, “동시에 과거의 잘못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현재와 미래의 세대가 역사의 교훈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한반도를 넘어 전 세계에 평화와 번영의 메시지를 발신하고 어제 폐막하였고, 3.9-18간 펼쳐질 평창 패럴림픽도 인간정신의 위대함과 평화를 향한 진심어린 열망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평창의 정신이 한반도의 평화 정착과 북한인권 문제의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산가족 상봉 조속 재개의 필요성과 함께 북한 당국이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을 위한 실질적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