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9일은 대한항공(KAL) 858기가 승객과 승무원 115명을 태운 채 미얀마 안다만 해역 상공에서 사라진 지 30주기가 되는 날이다. 당시 국가안전기획부는 북한 테러범 김승일과 김현희가 기내에 폭발물을 두고 내려 공중폭파됐다고 발표했고, 범인 김현희는 울먹이며 범행을 자인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그러나 비행기의 잔해나 실종자의 유품과 유해가 전혀 발견되지 않은 이 사건에 대한 의혹은 사건 발생 초기부터 제기됐고, 2006년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는 이 사건을 1987년 제13대 대통령선거에 이용한 ‘대한 항공기 폭파사건 북괴음모 폭로 공작(무지개 공작)’이 있었다고 발표했다. 실제로 대통령 선거를 하루 앞두고 압송된 김현희가 비행기 트랩을 내려오는 장면은 생생하게 국민들의 뇌리에 박혀있다.

김현희의 진술에만 의존한 수사결과에 대한 의혹제기와 진상규명 요구는 끊이지 않았고, 2001년 14주기 추모식 전후로 ‘KAL858기 가족회’와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의 활동이 본격화 돼 국정원발전위원회와 진실화해위원회가 이 사건을 다루기도 했지만 김현희 조사조차 하지 못한 채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촛불민심으로 앞당겨 정권교체가 이뤄진 상황에서 오는 11월 29일 30주기를 맞아 진상규명의 목소리는 어느 때보다 높다. 가족회와 시민대책위는 국정원이 부분공개한 ‘무지개 공작’의 전면 공개와 유일한 증인 김현희와의 면담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2001년부터 이 사건의 의혹을 다뤄온 <통일뉴스>는 ‘KAL858기 사건 30주기’를 맞아 주요 관계자와의 릴레이 인터뷰를 연재한다. /편집자 주

<연재 순서>

“30년을, 어떻게 그 세월을 넘어갔지 싶어요”
[KAL858 30주기①] 차옥정 ‘KAL858기 가족회’ 전 회장


“김현희, ‘17살 이전 탈북자’ 확신”
[KAL858 30주기②] ‘KAL858 시민대책위’ 신성국 신부

“결국 김현희의 귀가 결정타가 될 것”
[KAL858 30주기③] KAL858 의혹 불씨 던진 현준희


“어떤 운명의 목소리가 있는 것 같다”
[KAL858 30주기④] KAL858기 사건 연구자 박강성주

“김현희, 북한 사람 아닌 증거 너무나 많다”
[KAL858 30주기⑤] 김현희와 악연, 탈북민 홍강철

 

▲ KAL858기 사건 30주기를 앞두고 23일 광화문 한 커피숍에서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 조사팀장을 맡고 있는 서현우 작가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2007년 9월 4일 서울고등법원 제1특별부는 대한항공(KAL) 858기 사건 공판자료를 공개하라고 판결했다. 1987년 11월 29일 KAL858기가 실종된 지 20년 만에 끈질긴 공개 요구 끝에 얻어낸 결과물이었다. 무려 4천여 쪽 분량의 수사기록과 재판기록 대부분이 포함됐다.

이 방대한 공판자료는 물론 ‘국가정보원 과거사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국정원발전위)가 이 사건을 재조사한 결과를 담아 2007년 10월 24일 발간한 「국정원종합보고서」를 꼼꼼히 검토한 유일한 연구자가 있다.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 조사팀장을 맡고 있는 서현우(55) 작가.

<통일뉴스>에 연재한 ‘KAL858기 폭파사건 종합 분석 보고서’는 2010년 『KAL858기 폭파사건 종합분석 보고서』(도서출판 창해)로 출간됐고, 그에 앞서 2003년 이 사건을 소재로 그가 쓴 소설 『배후』(도서출판 창해)는 국정원 전현직 직원들에 의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민형사 소송을 5년간 겪은 끝에 모두 무죄판결을 받았다.

‘국내 정치상황과 미국 중심의 세계전략’ 교차점

▲ 2007년 법원은 KAL858기 사건 공판기록 공개 판결을 내렸고, 4천여 쪽의 수사기록과 재판기록이 공개됐다. 서현우 작가가 자료들을 검토하고 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 김현희 씨 자필 진술서 한 쪽에서만 12차례 수정이 이루어졌고, 수정한 부분에는 김현희 씨의 지문이 찍혀 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KAL858기 사건 30주기를 맞아 23일 오후 4시 서울 광화문 한 커피숍에서 <통일뉴스>와 인터뷰를 가진 그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뭔가 큰 벽에 막혀서 답답한 심정”이라며 “이 사건은 우리 현대사 적폐의 가장 꼭대기에 위치해 있고, 특히 분단사의 모순을 압축하고 있는 사건”이라고 정의했다.

사건 당시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가 수사결과를 발표한 지 닷새 만인 1988년 1월 20일 미국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해 20년만인 2008년에야 해제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다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다.

서현우 작가는 “항공기가 소실된 그 지역을 관할하고 있는 당시 버마, 지금 미얀마의 공식 수사보고서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제출되기도 전에 우리 수사결과 발표가 있었고, 그걸 빌미로 미국이 5일만에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했다는 것 자체에 비판적 시각을 갖고 있다”며 “이번 테러지원국 재지정은 현재 북․미 간 갈등상황에서 나온 산물이라고 보지만 어쨌든 북한이 테러지원국에 지정된 애초의 시발점이 된 것이 KAL858기 사건”이라고 짚었다.

그는 “이 사건은 87년 당시의 국내 정치상황과 한국 정치의 실질적인 패권을 행사하고 있는 미국 중심의 세계전략의 연장선 상에서 바라봐야 된다”며 “당시 <조선일보>조차 이 사건으로 인해서 노태우 민정당 후보가 150만표에서 200만표 반사이익을 얻었다고 평가했다”고 먼저 87년 민주항쟁으로 대통령 직선이 치러진 국내 정치적 맥락에 주목했다.

나아가 “군사정권의 단독적인 힘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그러한 범위와 능력을 넘어서는 사건인만큼 미국의 대 한반도 정책도 함께 봐야 할 것”이라며, 당시 소련 지도자 고르바쵸프의 신정책에 따른 동북아 긴장완화(데탕트)에 위기감을 느낀 미국이 주한미군 주둔의 명분이 필요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국내에서 군사독재 정권의 연장에 대해 한․미가 이해관계가 맞았고, 한반도에서 긴장을 연장시키려는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과 이해관계가 일치했기 때문에 한․미․일 공조하에서 일어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검증될 수 없는 모래위에 쌓은 성”

특히 ‘대한 항공기 폭파사건 북괴음모 폭로 공작’, 일명 ‘무지개 공작’ 문건을 국정원발전위가 부분 공개한데 대해 그는 “그 문건 하나만으로도 이 사건의 실체를 명확히 말해주고 있다”며 사건 발생 사흘만인 87년 12월 2일에 하치야 신이치(김승일)와 하치야 마유미(김현희)의 신원도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지개 공작이 추진됐고, 바로 그날 일본 TV에 동명이인인 하치야 신이치가 나타나는 등 이 사건이 “기획의 산물”임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사건은 철저하게 당시 군사정권의 기획공작”이라며 음독 자살한 주범 김승일에 대해 “일본을 삶의 무대로 하고 있고 한국에 다녀간 적이 있는 늙고 병약한 노인”이라며 “사건 전체의 실체를 모르고 들러리 역할을 한 것이 아닌가 싶다”고 추정하고 “김현희의 입에서 동지였던, 그리고 오래 같이 생활했던 김승일에 대한 연민의 정을 전혀 읽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핵심 의혹들을 짚어달라는 기자의 질문에 “이 사건은 처음부터 끝까지 검증될 수 없는 모래위에 쌓은 성”이라며 “출신 성분부터 이동 경로, 폭파 공작에 이르기까지 김현희의 진술이 진술할 때마다 차이가 난다”고 말하고 “우리가 뭘 믿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 2003년 세실레스토랑에서 김현희 씨의 '화동 사진'을 제시하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서현우 작가. [자료사진 - 통일뉴스]
▲ 공개된 김현희 수사기록 중 화동 사진 관련 대목. '문답' 형식으로 작성됐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 김현희 씨는 '귀의 모습'까지 거론하며 자신이 틀림없다고 재차 확인했다. 이후 당사자가 나타났음에도 김현희 씨는 아직까지 해명하지 않고 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법원이 공개한 공판기록 3489~3490쪽에는 그 유명한 김현희 ‘칼귀’, 즉 ‘화동(花童) 사진’에 관한 문답이 분명하게 나온다. “화동사진 1매를 제시하자 피의자는 사진을 보는 즉시 만면에 웃음을 머금으며 신기한 표정을 짓더니 이 사진을 어디에서 구했나요. 이것은 틀림없는 저입니다”라고 진술하고 “사진의 뺨 부분이 피의자 보다 더 통통한 것 같은데...... 틀림없이 피의자 자신이 맞습니까”라는 질문에 “네, 틀림없이 저입니다”라고 답하고 “귀의 모습과 얼굴 윤곽을 보면 틀림없이 저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라고 확언한다.

그러나 사진속 화동의 귀바퀴는 둥근데 비해 김현희 씨의 귀는 ‘칼귀’로 현저하게 다르고, 결국 북한의 정희선이라는 여성이 기자회견을 자청, 사진속 화동이 자신이라고 주장하고 나서자 안기부는 사진속 다른 여학생이 김현희라며 슬그머니 넘어갔다. 정작 김현희 씨는 자신이 왜 사실과 다른 진술을 했는지 해명한 적이 없다.

서현우 작가는 “이 사건은 전반적으로 허구의 연속으로 구성되어 있어 일종의 ‘팩션’(팩트와 픽션을 결합한 신조어)이라 할 수 있다”며 “사건의 비중을 감안한다면 사건 구성을 이루는 요소의 하나하나가 모두 핵심적 의혹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 서현우 작가는 시민대책위 조사팀장으로 진상규명 활동에 앞장서 왔다. 그는 소설 『배후』(도서출판 창해)를 출간해 전형배 창해출판사 대표와 함께 국정원 전현직 직원들로부터 소송에 시달렸지만 모두 무죄를 선고받았다. [합성사진 - 통일뉴스]

“항공기 테러사건 역사상 단 2일 만에 이루어진 범인의 신병확보는 논의에서 제외하더라도, 정부 주도하에 단 10일 간의 공식 수색기간과, 단 한 달간에 이루어진 보상합의, 또 사면을 전제로 하여 불구속상태에서 이루어진 범인에 대한 기소와 재판 과정은 사건의 실체와 당시 정권과의 상관관계를 명확히 드러내 준다”는 것이다.

특히 “바레인 당국에 의한 용의자의 신병확보 다음날 시작된 13대 대통령 선거를 겨냥한 안기부의 ‘무지개 공작’의 개시와, 그 일환임이 분명한 선거 하루 전날 TV화면을 메운 용의자의 서울 도착장면에다, 무엇보다도 피해자 보상금지급에 있어서의 보험금 미지급은 이 사건 의혹의 핵심적 요소”라고 짚었다.

그는 △84년 김승일, 김현희 일행의 해외실습여행 과정에 김승일이 파리에서 김현희와 헤어진 뒤 단독으로 서울에 잠입하여 프레지던트 호텔에 투숙했을 때, 모 항공사 여직원이 숙소 예약을 해준 일, △사건 직후 김현희 일행이 바레인 호텔에 투숙했을 때 도쿄로부터 걸려온 두 통의 전화, △바레인공항에서 체포되기 하루 전날 저녁 한국대사관 직원들이 호텔 숙소를 찾아와 추적 사실을 알았지만 도망가지 않고 비밀수첩까지 그대로 가지고 있다 체포된 사실 등을 적시하고 이후 안기부가 ‘모 항공사 여직원’이나 ‘도쿄 전화번호’ 등에 대해 전혀 수사하지 않았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국정원발전위 재조사 결론은 ‘눈가리고 아웅’

▲ 2012년 10월 17일 서울 혜화동 ‘벙커1’ 카페에서 열린 『KAL858 전두환, 김현희 그들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출판기념 토크쇼에서 공동저자인 신성국 신부와 함께 하고 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그는 “지난 국정원발전위는 상당부분이 의문이고 김현희를 만나봐야만 알 수 있다고 해놓고도 결론은 그렇게 내렸다는 것은 누가 봐도 ‘눈가리고 아웅’이고 기존 수사내용을 합리화하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며 “김현희를 못 만났으면 결론을 내리지 말았어야지, 대중의 이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을 고정화시켜 버렸다”고 비판했다.

국정원발전위는 종합보고서에서 “이번 조사를 통해 KAL858기 폭파사건의 실체가 북한 공작원에 의해 벌어진 사건임을 확인하였다”며 “이 사건의 배후에 북한의 대남 공작 조직이 있었으며, 그 조직의 공작원인 김승일과 김현희에 의해 자행된 사건임을 입증할 수 있는 정황과 근거들을 확인하였다”고 결론지었다.(3권 559쪽)

그러나 “김현희가 왜 두 차례나 자신이 아닌 소녀를 자신이라고 진술했는지에 대해서는 김현희의 진술 외에는 달리 확인할 방법이 없다”(364쪽)거나 “폭탄의 유무에 대한 확실한 증거는 찾지 못했으나 KAL858기 실종 상황 상 폭탄테러가 가장 가능성이 높은 원인이며 김현희가 폭탄의 존재를 진술했고, 해당 진술들이 사실에 부합하는 점 등을 근거로 폭탄이 있었다고 추정된다”고(425쪽) 기술했다.

그는 당시 국정원발전위 재조사에 참여했던 민간위원들에 대해 깊은 인간적 실망감과 배신감을 토로하기도 했다.

“노다 미네오 선생의 취재기를 무게 있게 받아들인다”

▲ 서현우 작가는 정권이 바뀌었지만 이 사건의 진상규명에 대해 섣부른 낙관을 경계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서현우 작가는 “안기부의 수사결과 발표 직후 확인 취재를 한 일본인 저널리스트 노다 미네오 선생의 취재기를 무게 있게 받아들인다”며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계속 추적할 것이다”고 말하고 “정부 차원에서 이 사건에 대한 재조사에 들어간다면 일정 정도 내가 힘이 될 수 있으면 한다”고 희망사항을 밝혔다.

안기부의 수사결과 발표에 따라 유럽지역 폭파 여정 현장을 누빈 노다 미네오 씨는 김현희가 묵었다는 숙소 명칭이나 방번호, 북한대사관 전화번호 등에 숱한 오류가 있음을 발견했고, 김현희 씨가 진술한 북한 지원인원인 ‘두 명의 최’ 외에도 다른 사람이 한 명 더 목격됐다는 사실 등 중요한 기록을 남겼고, 그의 기록은 『파괴공작』(도서출판 창해)으로 국내에도 번역 출간됐다.

▲ 2003년 일본인 저널리스트 노다 미네오 씨가 KAL858기 사건 추모제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그는 2004년 입국이 불허된 이후 한국땅을 밟지 못한 채 지난해 별세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이 사건을 파헤쳐온 노다 미네오 씨는 2003년 16주기 추모제에 참석해 발언하기도 했지만 노무현 정부 시절이던 2004년 6월 인천국제공항에서 입국금지 당했고, 이후 한 번도 한국땅에 발을 딛지 못한 채 지난해 유명을 달리했다. 노다 씨는 김현희 씨가 보수정권 시기인 2009년 일본인 납북자 가족들을 만나는 공개활동에 나서자 이를 비판하는 기고문을 <통일뉴스>에 보내왔고, 2014년 KAL858기 사건 27주기에 <통일뉴스>와의 서면인터뷰가 한국에서의 마지막 흔적이 됐다.

서현우 작가는 “정부가 국가권력의 의지를 갖고 새롭게 재조사 국면을 열든가, 그렇지 않다면 결국 이 사건을 낳은 가장 근본적 판, 한반도를 둘러싼 상호 적대관계가 종식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촛불민심으로 새로운 정부가 탄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