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29일은 대한항공(KAL) 858기가 승객과 승무원 115명을 태운 채 미얀마 안다만 해역 상공에서 사라진 지 30주기가 되는 날이다. 당시 국가안전기획부는 북한 테러범 김승일과 김현희가 기내에 폭발물을 두고 내려 공중폭파됐다고 발표했고, 범인 김현희는 울먹이며 범행을 자인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그러나 비행기의 잔해나 실종자의 유품과 유해가 전혀 발견되지 않은 이 사건에 대한 의혹은 사건 발생 초기부터 제기됐고, 2006년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는 이 사건을 1987년 제13대 대통령선거에 이용한 ‘대한 항공기 폭파사건 북괴음모 폭로 공작(무지개 공작)’이 있었다고 발표했다. 실제로 대통령 선거를 하루 앞두고 압송된 김현희가 비행기 트랩을 내려오는 장면은 생생하게 국민들의 뇌리에 박혀있다.

김현희의 진술에만 의존한 수사결과에 대한 의혹제기와 진상규명 요구는 끊이지 않았고, 2001년 14주기 추모식 전후로 ‘KAL858기 가족회’와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의 활동이 본격화 돼 국정원발전위원회와 진실화해위원회가 이 사건을 다루기도 했지만 김현희 조사조차 하지 못한 채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촛불민심으로 앞당겨 정권교체가 이뤄진 상황에서 오는 11월 29일 30주기를 맞아 진상규명의 목소리는 어느 때보다 높다. 가족회와 시민대책위는 국정원이 부분공개한 ‘무지개 공작’의 전면 공개와 유일한 증인 김현희와의 면담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2001년부터 이 사건의 의혹을 다뤄온 <통일뉴스>는 ‘KAL858기 사건 30주기’를 맞아 주요 관계자와의 릴레이 인터뷰를 연재한다. /편집자 주

“30년을, 어떻게 그 세월을 넘어갔지 싶어요”
[KAL858 30주기①] 차옥정 ‘KAL858기 가족회’ 전 회장


“김현희, ‘17살 이전 탈북자’ 확신”
[KAL858 30주기②] ‘KAL858 시민대책위’ 신성국 신부


 

▲ 감사원 전 직원으로서 2001년 KAL858기 사건에 관한 의혹에 불씨를 지핀 현준희 씨와 2일 KT빌딩 서울창조경제센터에서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그런 자료를 갖고 있는 것을 누가 알았나 보다. <내외저널>에서 창간호에 발표하자고 해서 겁나지만 발표했다. 정말로 겁나더라.”

KAL858기 사건과의 인연은 그에게 운명과도 같은 것이었다. 현준희(64) 씨는 감사원 공무원 신분으로 일본에 연수 중이던 1987년 11월 28일,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점보기가 인도양의 모리셔스 해역에서 추락했는데, 일본인 승객이 47명이나 타고 있어 일본 열도가 발칵 뒤집혔다.

그런데 바로 다음날인 11월 29일 대한항공(KAL) 858기가 미얀마(당시 버마) 안다만해역 상공에서 ‘실종’되는 사건이 연달아 발생했다. 일본 언론에서 연일 두 사건을 특집으로 앞다퉈 보도한 것은 당연지사.

“범죄 용의자 하치야 마유미(김현희)가 일본과 관련돼 역시 엄청나게 크게 다뤘다. 뉴스가 한 시간이라면 배로 늘려서 두 사건을 특집으로 도배를 한거다. 그런데 비행기가 떨어진 화면에 보면 가방이랑 부유물이 많이 떠올랐고 그게 정상인데, 칼(KAL)기 떨어졌다는 예상지역은 전혀 그런 게 없었다. 사실 지금까지 안 나왔다.”

실제로 탑승자 159명(일본인 47명) 전원이 사망한 남아프리카항공 295편 사고는 수심 3,600m나 되는 깊은 해구에 추락했지만 비행기 잔해와 유품, 특히 블랙박스가 회수됐다. 이에 비해 훨씬 수심이 얕은 안다만 해역(60m 내외)에서 115명을 태운 채 사라진 KAL858기는 잔해물이나 블랙박스를 회수하지 못 한 채 서둘러 수색을 중단해 의혹을 남겼다.

▲ 통일연대가 주관한 모임에 현준희 씨가 2001년 11월 16일 처음으로 등장, 일본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제시하며 "한마디로 쇼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현준희 씨는 언론보도에 대한 통제가 심했던 국내에 비해 일본에서 두 사건을 비교하며 숱한 의혹을 제기하는 보도를 접했고,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지난 2일 오후 7시 서울 광화문 KT빌딩 서울창조경제선테에서 만난 현준희 씨는 특유의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표정을 지으며, 지나온 일들을 인터뷰 과정에서 털어놓았다.

결정적으로 그의 의혹을 ‘확신’으로 바꿔놓은 것은 그가 국내에 들어와서 접한 88년 1월 15일 당시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가 발표한 KAL858기 사건 수사결과다.

북한 테러리스트 김현희 씨가 울먹이며 기자회견을 했고, “16년전 내 모습 확실”(서울신문 1988.3.6)하다는 김현희 씨의 어린 시절 ‘화동(花童) 사진’ 속 여학생은 다른 북한 여성으로 밝혀졌다. 김현희 씨의 ‘칼귀’와 귀바퀴 모양이 달랐던 것. 귀바퀴 모양은 지문처럼 평생 변하지 않는다.

그는 “태양이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은 불변이다”며 “복잡하게 할 필요가 없다. 귀모양이 왜 다른가 김현희가 밝히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럴 수 없다면 김현희 씨는 ‘가짜’인 셈.

1991년 감사원 국비유학생 자격으로 다시 일본으로 간 그는 본격적으로 KAL858기 사건 관련 자료를 수집했고, 1996년 퇴직한 뒤 2001년 10월 <연합뉴스>가 월간지 <내외저널>을 창간하면서 특집으로 이 사건을 조명할 때 ‘주역’으로 떠올랐다.

그동안 ‘김현희 띄우기’에 앞장섰던 <월간조선>이 발끈하며 반론에 나선 것은 오히려 붓는 불에 기름을 붙는 격이 됐고, 이후 ‘KAL858기 가족회’가 본격적인 진상규명에 나서고 시민사회단체들이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를 결성,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게 됐다. 이후 단골 연사로 초청돼 이 사건의 의혹을 제기했다.

▲ 현준희 씨는 김현희 씨의 '칼귀' 문제를 집중 부각시켰다. 2001년 추모제 현장에서 경향신문 1988.1.15일자에 실린 김현희의 화동사진과 기자회견 사진을 비교 제시하고 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그는 “그 이후로 ‘그것이 알고 싶다’라든가 ‘피디 수첩’, ‘추적 60분’ 방송 3사가 다 다뤘다”며 “나름대로 진행돼 국회에서도 떠들고 했지만 결국 흐지부지 되더라”고 회고했다.

이 사건이 한때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았지만 ‘흐지부지’되고 만 이유를 묻자 그는 주관적인 생각임을 전제로 “첫째, 이 사건이 너무 크다”는 점과 “두 번째, 이 사건은 우리 안기부 힘으로는 혼자 못 한다”는 점을 꼽았다.

김현희와 김승일 북한 공작조가 평양을 출발 모스크바를 거쳐 아부다비, 부다페스트, 빈, 베오그라드, 바그다드를 경유했고, 사건 발생 이후 바레인, 미얀마(당시 버마)와 일본 등이 관계된 국제적 사건이다. 미국은 이 사건을 계기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했다.

그는 “뭔가 배후에 국제적 네트워크, 쉽게 말하면 CIA(미국 중앙정보국)가 연계되지 않으면 스케일 상 안기부 자체 힘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짚었다.

참여정부 시기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국정원 발전위)의 재조사 결과에 대해 “무지개 공작이라는 게 있을 수가 있느냐”며 “그런 게 나왔는데도 이렇게 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국정원 발전위는 2006년 8월 1일 국정원 3층에서 'KAL858RL 폭파사건' 재조사 중간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무지개 공작'의 존재를 처음으로 밝혔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 통일뉴스가 2007년 3월 국정원에 정보공개를 청구해 ‘정보 부분 공개 결정’에 따라 받은 5쪽 분량의 무지개 공작 문건. 절반 이상이 지워져 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당시 국정원 발전위는 KAL858기 사건 발생 불과 사흘만인 12월 2일 ‘대한항공기 폭파사건 북괴음모 폭로 공작(무지개 공작)’ 계획 문건이 작성됐다고 발표했다. 아직 하치야 마유미의 신원조차 확인되지 않은 상태였지만 ‘북괴 소행’으로 단정, 97년 12월 16일 제13대 대통령선거에 활용했다는 것이다.

그는 또한 국정원 발전위의 재조사에서 “김현희를 면담도 못 하고, 김현희 귀가 어떻게 됐나 발표를 못 했다”며 “사이드로 조갑제가 물섞듯이 물귀신작전으로 해명했다”고 지적하고 “사진이 왜 틀렸는지 지금이라도 공식적으로 발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국정원 개혁 움직임에 대해 그는 “중정(국가중앙정보국) 시절부터 하도 나쁜 짓을 많이 해 명칭을 안기부로, 국정원으로 바꾸었다”며 “지금 국가를 완전히 난도질해 버린 것이 드러났는데 제대로 혼이 안 났다”고 평하고 “해체해야 한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KAL858기 사건 30주기를 맞이해서 국정원 적폐청산TF 2기를 해서라도 이 사건은 반드시 조사해야 한다”며 “사건이 너무 크기 때문에 별도로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무지개 공작이 정부 작품이라고 다 나왔는데, 팩트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AL85기 가족회와 시민대책위는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적폐청산TF에 무지개 공작 전문을 공개할 것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해둔 상태다. 국정원은 2007년 3월 <통일뉴스>의 행정정보공개 요청에 ‘정보 부분 공개 결정’을 내려 5쪽의 무지개 공작 문건을 절반 이상 지운 상태로 공개한 바 있다.

▲ 현준희 씨는 김현희 씨 스스로 자신의 귀에 대해 해명하라고 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그는 이후 진상규명 활동에 적극 나서지 않은 데 대해 “나는 생업이 바빠서 그랬다. 정부의 김현희를 부르느냐 마느냐 의지만 남았다고 본 거다”라고 말하고 “가족들이 힘이 안 빠지겠나. 안타깝다. 자녀들이 나서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사회적 통념으로 보면 ‘기인’에 속하는 그는 “봉이 김선달 같은 놈이 돈 번다고 ‘일확천금 탐험대’ 상호를 가지고” 여기저기 기웃거렸다며, 우편번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사업과 새로운 남녀맞선 프로그램 등 아이디어를 상품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근황을 전했다.

그는 “‘미녀 테러리스트’ 김현희가 아베 우익 정권에서 북한을 때리는데 충분한 가치가 있어 정권차원에서 이용해 먹는 거다”며 김현희 씨의 일본행 행보 등을 비판하고 “시민대책위가 꾸준히 진상규명 활동을 해 와서 의혹이 나올 것은 다 나왔고, 결국 김현희의 귀가 결정타가 될 것이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