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 64년을 맞아 이 조약이 '한반도에서 새 전쟁을 도발하려는 미국의 호전적인 기도의 산물'이라며, 즉각 철폐를 촉구했다.

<노동신문>은 2일 정세론해설 기사에서 한미상호방위조약에 대해 미국이 전쟁에 패한 직후인 1953년 10월 1일 '남침위협'을 막는다는 구실아래 '북침전쟁' 책동을 합법화할 구실을 마련하기 위해 남한 당국에 범죄적 조약의 체결을 요구한 것이라며, 조약의 침략적 성격을 부각시켰다. 

신문에 따르면, 전쟁의 포성이 멎자마자 미국은 '남조선을 제2의 조선전쟁 도발을 위한 전초기지'로 삼기 위해 조약 체결을 요구하고, '북진'을 부르짖은 이승만 세력은 '외세를 등에 업고 북침망상을 실현'하기 위해 한미상호방위조약에 맞도장을 눌렀다. 

그후 한미 당국이 한미상호방위조약에 근거해 매년 북을 겨냥한 대규모 한미 합동군사연습을 진행되면서 한반도에는 항시적인 긴장상태가 조성되었고 최근에도 여전히 일촉즉발의 엄중한 정세가 조성되고 있다.

한미상호방위조약에 따라 전국의 넓은 땅이 미군기지로 제공되고 매년 천문학적 금액의 혈세가 방위비 분담금으로 제공되었다. 또 치외법권적 존재로 주둔하는 주한미군이 저지른 살인과 강탈, 폭행 등 온갖 범죄행위로 인해 한국민들이 당하는 불행과 고통도 그치지 않았다. 

신문은 이처럼 미국이 군사영역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지배와 간섭을 강화해 왔지만 역대 정권은 미군의 영구주둔을 사정하면서 남북관계 개선과 나라의 평화, 자주통일을 주장하는 각계 진보인사들을 닥치는대로 탄압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촛불민심을 반영한다는 문재인 정부가 전임 정부와 다를 바 없이 '북핵 위협'을 빌미로 '사드 발사대 추가배치. '미국의 핵전략자산 정례배치, 순환배치', '미국으로부터 최신 군사장비 구입'을 강행하는 것을 거론하고서는 "북남사이의 불신과 대결은 날로 더욱 격화되고 민족적 단합과 조국통일의 앞길에 커다란 난관과 장애가 조성되고 있다"고 개탄했다.

신문은 "남조선미국(한미) 상호방위조약이 우리 민족의 자주적 운명개척에 미치는 부정적 후과는 실로 엄청난 것"이며, "이 조약은 존재해야 할 아무런 이유도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