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의 6차 핵실험에 대응해 채택한 새로운 대북 제제결의 제2375호에 대해 전면배격한다는 입장을 공표했다.

북한은 13일 '외무성 보도'를 발표해 유엔안보리가 11일(현지시간) 채택한 제재결의 제2375호에 대해 "우리 공화국의 정정당당한 자위권을 박탈하고 전면적인 경제봉쇄로 우리 국가와 인민을 완전히 질식시킬 것을 노린 극악무도한 도발행위의 산물로 준열히 단죄 규탄하며 전면배격한다"고 밝혔다.

외무성은 "전대미문의 반공화국 제재압박 책동으로 우리(북)의 발전을 가로막고 무장해제시키며 핵무기로 우리를 깔고 앉으려는 미국의 기도가 명백해진 이상 우리는 미국과 실제적인 균형을 이루어 우리의 자주권과 생존권을 지키고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힘을 다져나가는데 더 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의 주도밑에 또 다시 감행된 불법무도한 '제재결의' 채택놀음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가 선택한 길이 천만번 정당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끝을 볼 때까지 이 길을 변함없이 더 빨리 가야 하겠다는 의지를 더욱 굳게 가다듬게 하는 계기로 되었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안보리 제재결의를 앞둔 지난 11일 발표한 외무성 성명에서 “미국이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 보다 더 혹독한 불법무법의 ‘제재결의’를 끝끝내 조작해내는 경우 우리는 결단코 미국이 그에 상응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며 “우리는 그 어떤 최후수단도 불사할 준비가 다 되어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유엔안보리는 11일 대북 유류 제공 제한과 북한산 섬유제품 수출 차단을 골자로 하는 대북 제재결의 제2375호를 채택했다. 2006년 10월 1차 핵실험에 대응한 결의 1718호 이후 9번째 안보리 대북 결의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