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3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지난 1일(현지시간) 재확인한 대북 ‘4 NO 원칙’을 평가하면서, “구체적인 대조선(북한) 정책에 접목시키라”고 촉구했다. 

왕 부장은 이날 베이징에서 개최한 터키 외교장관과의 공동회견에서 ‘틸러슨의 대북 발언을 어떻게 평가하는가’는 질문을 받고 “중국은 이미 조선이 재차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고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한데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으며 정세 긴장을 불러올 어떠한 행동도 하지 말 것을 각국에 촉구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권교체와 붕괴, 통일 가속화, 38선 이북으로 미군 기동을 추구하지 않겠다’는 틸러슨 장관과 달리 미국 행정부 고위당국자와 의회 중진들이 ‘군사공격론’, ‘정권교체론’ 등을 우후죽순격으로 쏟아내는 현실을 지적한 것이다.

왕 부장은 “우리는 미국이 반도 안보문제에 대한 주목도를 높이고 있음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일관되게 안보 문제가 반도 문제의 핵심이라고 여겨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은 각국이 서로 마주 보고 앞으로 나아가고 평등한 대화를 통해 서로 합리적인 안보를 해결하는 근본방안을 조속히 찾기를 희망한다”면서 “이것이 반도 핵문제의 응어리를 풀고 최종적으로 반도 비핵화를 실현하는 가장 관건적인 열쇠”라고 말했다. 중국이 제안한 ‘쌍중단-쌍궤병행’ 구상 수용을 우회적으로 촉구한 셈이다. 

왕 부장은 “중국은 안보리 결의 각 조항을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집행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반도 정세 발전에 대응하여 안보리에서 협상 중이며, 중국은 객관 공정한 입장과 상호 존중의 정신에 따라 이 과정에 참여할 것”이라고 했다. 

4일 <로이터통신>은 ‘유엔 주재 외교관들’을 인용해, 미국과 중국이 안보리 대북 결의안에 대해 조만간 합의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이 제시한 초안에는 △북한에 대한 원유.석유 수출 금지, △북한 노동자 고용 금지, △북한 여행 금지, △김정은 국무위원장 제재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바실리 네벤샤 러시아 대사는 “미.중 간 합의가 있어도 5개 상임이사국 간 합의가 있다는 뜻은 아니”라고 제동을 걸었다. 러시아는 지난달 4일과 28일 북한이 발사한 것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아니라 중거리 탄도미사일이라고 주장하면서 과도한 대북 제재에 반대하고 있다. 지난 2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이란.러시아 제재법'에 서명한 데 따른 반발로도 풀이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