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4일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2017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참석자들이 보고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사진출처-국무총리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신 행정부와 대북 압박 기조 유지.발전을 위한 공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전 서울정부청사 별관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새해 업무보고’를 통해, 2017년도 핵심외교과제 및 추진계획의 하나로 ‘북핵 및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전방위 외교’를 들고 이같이 말했다.

윤 장관은 “2일(현지시간) 트럼프 당선인이 트윗을 통해 ‘북한이 미국을 타격할 핵무기를 완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당선인의 분명한 경고메시지를 보낸 것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당선인이 북핵 문제 관련해서 명시적으로 처음 언급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신 행정부 북핵 대응 관련해 함의가 있다”는 것. 

오는 20일 트럼프 행정부가 공식 출범하게 되면, 이른 시일 내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내정자와의 양자회동을 추진 중이라고 알렸다. 

윤 장관은 주변국 외교 차원에서 “상반기 중 이른 시일 내 한중일 정상회담이 개최될 수 있도록 (의장국인) 일본측과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로 지난해 12월 개최가 무산되면서, 일본은 오는 2월 10일경 개최를 추진 중이다. 

‘한중일 정상회담이 열리면 황 대행이 참석하는가’는 의문에, 정부 고위당국자는 “외교부의 보고를 받고나서 대행이 판단하지 않겠나”라고 공을 넘겼다.

이날 외교부는 한일 ‘위안부’ 합의와 군사정보보호협정을 착실하게 이행하고,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도 예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사드’ 관련 중국의 보복 조치에 대해, 정부 고위당국자는 “이미 진행되고 있는 여러 동향에 대해 각 부서별로 검토하고 나면 정부 전체의 입장이 정립될 수 있을 것”이라며 “중국 측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검토해나가겠다”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지난해 말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이 설치되면서 일본 측에서 ‘위안부’ 합의 이행 관련 불만이 커진 데 대해서는 “추가적인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고 인정하면서 “모든 행위자들이 같이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