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신> 국회, 대통령 탄핵안 압도적 가결
- 가 234, 부 56..대통령 권한 정지 총리가 대행

▲ 국회는 9일 본회의를 열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의결했다. [캡쳐사진 - 국회영상회의록]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9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돼 재석의원 299명 중 찬성(가) 234표로 통과됐다. 예상보다 압도적인 표차로, 나머지는 반대(부) 56표, 무표 7표, 기권 2표다.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에서 가결됨으로써 박근혜 대통령의 권한은 정지되고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통령직 권한대행을 맡아 내치와 외교 안보를 총괄하게 된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로부터 장미꽃 한 송이 씩을 받아들고 입장한 여야 의원들은 오후 3시부터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회로 탄핵안을 상정했다.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의 제안설명에 이어 오후 3시 23분부터 찬반(가부) 투표 끝에 정세균 의장이 4시 10분께 가결을 선포했다.

▲ 정세균 국회의장이 탄핵안 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캡쳐사진 - 국회영상회의록]

정세균 의장은 “총 투표수 299표 중 가 234표, 부 56표, 기권 2표, 무효 7표로써 대통령 박근혜 탄핵소추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한다”면서 방망이를 두드리고, “더 이상 헌정사의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고 말했다.

정 의장이 ‘가 234표’를 선언하자 방청석에서는 환성이 터져나왔고, 최종적으로 가결을 선포하자 다시 환호성이 울렸다. 야당.무소속 의원 172명 외에 최소한 62명의 새누리당 의원이 찬성투표한 셈이어서 예상보다 높은 찬성률을 보인 것.

정 의장은 “지난 수개월 동안 국정은 사실상 마비 상태였다. 이제 탄핵안이 가결된 이상 더 이상의 혼란은 없어야 한다”며 “오늘 탄핵안 가결로 정치적 불확실성은 상당 부분 해소됐다. 공직자 여러분은 한치의 흔들림 없이 민생을 돌보는데 전력을 다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지금 이 순간부터 우리 국회도 국정의 한축으로서 나라가 안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며 “민심에 부응하고 민생을 살리는 국회가 되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호소했다.

▲ 탄핵안을 가결시킨 뒤 본회의장을 빠져 나오는 우상호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표정을 관리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탄핵 가결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가결시에도 신중한 언행을 사전에 주문받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표정관리를 하며 의원총회장으로 말없이 들어갔고, 여야 의원들은 기자들에 둘러싸여 소감을 묻는 질문 공세를 받았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의총회장으로 향하면서 기자에게 “예상됐던 것이지만 생각보다는 국민들의 민심이 더 무섭다는 것을 실감한 것 같다”며 “앞으로 가능한 국정혼란이 없이 수습이 잘 되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대통령 탄핵 국민승리 보고대회 모두발언에서 “이제는 이승만-박정희 패러다임을 끝내고, 새로운 리더십의 대한민국이 시작되어야 한다”면서 특히 “이제 국민통합으로 탄핵 열차는 통일 열차, 민주 열차, 경제 열차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국민 여러분께 호소한다. 평양을 거쳐 러시아, 런던, 파리까지 대한민국 열차가 가도록 국민의당은 국민 여러분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오늘은 국민이 승리한 날로 역사에 영원히 기록될 것이다. 국민의 서릿발 같은 명령이 없었더라면, 여기까지 오지도 못했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 헌법재판소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을 신속히 마무리해 하루 빨리 국정이 안정될 수 있도록 진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하고 “특검 역시 철저한 준비와 신속한 수사 착수를 통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내고, 모든 책임자들의 죗값을 빠짐없이 물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우리 국민들은 품격 있는 저항과 흔들림 없는 촛불로 헌정 유린을 단죄하며 국회의 추락을 막아 냈다. 대한민국 헌정사에 위대한 시민혁명의 깃발을 꽂았다”며 “대한민국은 이제 더 나은 민주주의로 향해야 한다. 부패하고 낡은 질서는 지금부터 해체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새누리당 최경환, 유승민 의원 등이 국회 본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최경환 의원은 유일하게 표결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이 기자들의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집권여당으로서 탄핵정국을 예방하지 못한데 대해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한 번 사죄드린다”며 “결자해지의 자세로 오로지 국민 눈높이에서 환골탈태하겠다”고 밝히고 “헌법재판소는 헌법수호의 마지막 보루이다. 일체의 좌고우면 없이 헌법에 따라 심판 절차에 임해주기 바란다”고 헌재에 마지막 희망을 걸었다.

국회에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됨에 따라 이제 탄핵의 공은 헌법재판소로 넘어가게 됐으며, 헌재는 심판사건 접수후 180일 이내에 탄핵 결정이나 기각 결정을 선고해야 한다.

또한 헌법 제65조에 따라 박 대통령은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이 있을 때까지 대통령의 권한이 정지됨에 따라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게 됐다. 그러나 야권은 황교안 총리 역시 물러나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야당의 칼끝이 황교안 총리를 향할 것으로 예상된다.
(3신 추가, 17:40)

<2신> 국회 본회의,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 돌입

국회는 오후 3시부터 본회의를 개의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의결에 들어가 오후 3시 23분 표결에 들어갔다. 탄핵안은 제적의원 3분의 2인 200명 이상의 찬성표가 나오면 의결된다.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는 정지되고 황교안 국무총리의 대통령 권한대행체제가 가동되는 초유의 상황을 맞게 된다.

▲ 더불어민주당은 본회의 직전 의원총회를 갖고 마지막 결의를 다졌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국민의당 당직자들이 국회 본청 앞에서 탄핵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본회의 개의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등 각당은 의원총회를 개최해 마지막 전열을 가다듬었고, 국민의당 당직자들은 국회 본청 앞에서 탄핵 가경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본청에 입장하는 의원들에게 장미꽃 한송이 씩을 나눠주며 탄핵을 요청했고, 야당 의원들은 이들의 노고를 치하했지만 새누리당 일부 의원 등은 꽃조차 받지 않고 지나치기도 했다.

정의당 의원들은 본회의장 입장시 ‘국민의 명령은 가’라는 노란 손피켓을 들어 보이는 퍼포먼스를 연출하기도 했다.

▲ 정의당 의원들이 본회의장 입장에 앞서 포즈를 취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로부터 꽃을 받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야당과 무소속 172명 전원이 탄핵에 찬성하고 있고, 새누리당 소속 의원 128명 가운데 오늘 오전 비주류 모임에 33명이 참석하는 등 28표 확보는 무난할 것이라는 관측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일부 유력 언론사가 부결을 점치는 등 아직 결과를 종잡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표결 결과가 주목된다.
(15:25)

<1신> 국회 탄핵표결 'D데이', 여야 막판 총력전

▲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일인 9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회본청 본회의장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표결하는 9일 오전 국회 본청, 여야 각 당은 의원총회와 농성 등을 벌이며 결전에 대비하고 있다. 탄액안 가결 가능성이 다소 높다는 분석이 우세한 상황이다.

국회는 오늘 오후 3시 국회 본회의를 개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표결처리하며, 탄핵안 가결은 국회의원 제적 3분의 2 이상, 즉 200표 이상 찬성투표로 성립된다.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는 정지되고 황교안 국무총리의 대통령 권한대행체제가 가동된다.

▲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탄핵릴레이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전날 국회에서 밤을 지새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회본청 본회장 앞에서 ‘국민의 명령이다! 국회는 대통령을 탄핵하자!’,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 등의 현수막을 내걸고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본회의장 입구 한켠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 탄핵 릴레이’, 이른바 탄핵 필리버스터가 진행되고 있고, 9시부터 10시까지는 표창원 의원이 발언자로 나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더불어민주당은 오전 9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오후 2시 비상의원총회를 갖고 최종적으로 전의를 다질 예정이다.

금태섭 대변인은 오전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의원들은 오늘 탄핵 부결시 전원 의원직 사퇴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사직서에 서명을 했다”면서
“반드시 탄핵안을 가결시켜 국민들의 명예를 역사에 새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새누리당 지도부는 당리당략을 떠나 냉철히 판단을 해야 할 시점”이라며 “ 무능한 대통령을,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대통령을 감쌀 때가 아니다. 국민들의 분노와 지금의 시국을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에게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국민의당은 오전 9시부터 국회본청 245호 회의실에서 의원총회를 갖고 탄핵 표결에 임하는 입장을 가다듬었다. 의원 38명 전원이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해둔 상태다.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과 면담을 가질 예정이며, 오후 2시 다시 최종적으로 의원총회를 개최한다.

양필순 부대변인은 “박근혜 헌법 파괴 범죄의 출발점은 새누리당”이라며 “이제라도 새누리당은 결자해지(結者解之) 자세로 국정 정상화를 위한 탄핵 가결에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아가 “새누리당이 일말의 책임과 양심이라도 있는 공당이라면 자율투표가 아니라 탄핵 찬성을 당론으로 정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국회 앞에서 농성장을 운용하고 있는 정의당은 오전 9시부터 비상대책회의를 본청 223호에서 개최하고 탄핵 결과가 나오는 대로 국회앞 농성장에서 탄핵 보고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심상정 상임대표는 비대위회의 모두발언에서 “국회가 국민 앞에 떳떳한 결정을 내리길 소망한다”고 말했고, 노회찬 원내대표는 “탄핵해야 모든 일이 잘 풀리는 ‘탄핵만사성’”을 언급했다.

▲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김영우 의원이 이정현 대표의 발언 도중 불만을 표시하는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한편, 탄핵 표결을 앞두고 의견이 갈리고 있는 새누리당은 오전 10시부터 246호 회의실에서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있지만 이정현 대표의 발언이 길어지자 김영우 의원이 “오늘은 탄핵안 투표날”이라고 브레이크를 거는 등 시작부터 삐걱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정현 대표는 “헌법과 법률에 대한 위반을 바로잡는 방법이 결코 여론조사나 외부 압력에 흔들리면 안 된다는 간절한 호소의 말씀을 드린다”고 탄핵 부결을 호소했다.

김영우 의원은 “탄핵이 부결되면 국정 혼란과 하야 정국으로 치달을 수 있는 굉장히 위험한 사태가 초래된다”며 “차라리 탄핵이 가결돼 합법적이고 법적인 탄핵 심판으로 가는 게 국정혼란을 막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말했다.

야당과 무소속 172명 전원이 탄핵에 찬성하고 있고, 새누리당 소속 의원 128명 가운데 40여명 수준으로 추정되는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의 표심과 친박계 의원 중 반란표 여부가 오늘 탄핵안 통과 가부를 가를 것이란 분석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새누리당 비주류가 주도하는 비상시국위원회는 국회의원회관에서 회의를 가졌고,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국민들의 요구를 받들어서 탄핵안에 동참, 반드시 탄핵안이 가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심을 끈 이날 회의에는 33명의 의원이 참석해 가결에 필요한 28명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돼 탄핵안 가결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관측된다.

▲ 정의당은 국회의사당 앞 인도에서 거리농성을 계속하고 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한편,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전날 밤 국회 앞에서 ‘응답하라 국회 1차 비상국민행동’을 가진데 이어 국회 본회의를 앞둔 오후 1시 30분부터 ‘응답하라 국회 2차 비상국민행동’을 열고, 탄핵 의결 직후에는 퇴진행동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퇴진행동이 시국대토론회를 국회마당 진행하겠다고 신청했지만 이를 불허하고 국회 정문 앞 무대와 집회를 허용하고 차벽을 설치하지 못하도록만 결정했다.

(추가, 11:49)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