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20일 박근혜 대통령을 ‘피의자’로 입건했다고 공식 발표하자, 야권이 “당장 대통령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압박을 강화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현안브리핑을 통해 “검찰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하고, 박근혜 대통령을 피의자로 입건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피의자 신분의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이끌 수는 없다”는 것이다.
 
윤 대변인은 “공직자들이 피의자 신분의 대통령이 내린 지시를 받드는 것도 어불성설이고, 그런 대통령이 외국 정상들과 외교를 하겠다는 것도 국가적 망신”이라고 강조했다. “이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의 법적 여건이 형성됐다”며 “박 대통령이 버틴다면 탄핵하라는 국민들의 요구가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이용호 원내대변인도 “박대통령이 공범으로 확인된 만큼 대통령이 없어야 나라가 그나마 돌아갈 것 같다”면서 “피의자 대통령은 더이상 국정을 챙길 생각 말고 퇴진 준비나 하라”고 압박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탄핵을 준비할 것이다.”

낮 1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정치회의’에 참석한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오늘 검찰이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을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공범으로 발표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공식적으로 피의자 신분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자리보전을 하는 하루하루가 국격 훼손, 국익 훼손”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의 명령대로 즉각 퇴진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26일까지 사퇴하지 않는다면, 국회가 탄핵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비상시국정치회의’에는 야권 대권주자들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 국민의당 안철수, 천정배 전 대표 등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 퇴진의 형식과 절차,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게 될 총리 추천 문제 등이 심도있게 논의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