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의원 168명이 17일 “박근혜 대통령은 조속히 검찰 수사에 응하라”고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121), 국민의당(38), 정의당(6) 소속 의원 전원과 무소속 김종훈, 윤종오, 서영교 의원이 연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서다. 

의원들은 “박근혜 대통령은 또 다시 국민을 농락했다”고 질타했다. 지난 4일 대국민담화에서 검찰-특검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고 스스로 밝혔음에도 16일 검찰조사에 불응하고 ‘시간끌기’에 돌입한 박 대통령의 행태를 겨냥한 것이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은 조사연기와 같은 꼼수를 중단하고 지금 당장 검찰 조사에 응하라”고 거듭 요구했다. 검찰을 향해서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주범인 박근혜 대통령을 피의자로 즉시 소환해 진실을 밝히는 데 온 힘을 쏟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주말 전국을 밝힌 100만 촛불의 외침과 5%의 지지율이 말해주듯 국민들은 더 이상 박근혜 대통령을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면서 “국민은 모든 진실이 조속하고 철저히 규명되고,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이 이루어지기를 갈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단독 영수회담 소동’으로 삐걱거렸던 야 3당 간 공조도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약간 삐걱거렸던 야당 공조가 오늘부터 정상화된다”고 밝혔다. “야3당 대표 회동이 있고, 이번 주말에도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위한 각 당의 공동 노력이 있을 것이다.”

그는 “이번 주를 경과한 시점에 노회찬 의원께서 제안하신 야3당 합동 의원총회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각 당의 당론이 퇴진으로 모아졌기 때문에, 야3당 의원들이 같이 모여서 공동 요구를 국민들에게 호소하는 모습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16일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상정했지만 새누리당의 반대로 처리되지 못했다”면서 ‘촛불민심’에 부응하라고 압박했다. 여야는 17일 본회의에서 특검법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