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단체의 대북 수해지원이 정부의 불허 방침에 막혀 결국 국제기구를 통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54개 대북지원단체로 구성된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는 21일 ‘1차 북한 수해 지원 및 통일부의 북한주민사전접촉신고 수리 거부에 대한 입장’을 발표, “9월 말까지 모금활동을 펼칠 예정이며 모금된 지원금은 국제기구를 통해 최대한 신속하게 북한 수재민에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방침은 전날 통일부로부터 지난 5일 제출한 북한주민사전접촉신고에 대해 최종 수리 거부 답변을 받아 결국 정부 승인을 통한 북한 수해지원이 불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북민협은 “금번 수해로 인해 수재민이 14만 여명에 달하는 등 수재 피해가 매우 심각하다. 더욱이 추운 겨울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북민협은 인도적인 차원에서 정부의 북한주민사전접촉신고 수리와 함께 북측과의 협의를 통한 신속한 지원을 기대 했으나 정부의 수리거부로 인해 당초 수립했던 모든 지원계획들을 전부 수정해야 하는 매우 안타까운 상황에 놓이게 됐다”고 아쉬움을 표시했다.

북민협은 “이번 지원은 1차 수해지원이며 향후 북한 수해지역 지원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북민협은 지난 5일 회장단과 분과위원장 단체 긴급회의를 소집하여 수해지원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고, 같은 날 북측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와의 접촉을 위해 통일부에 북한주민사전접촉신고서를 제출했다.

또 지난 9일에는 북한 수해지원을 위한 긴급 상임위원회를 열어 북민협 내 단체들의 모금을 통해 1차 지원의 규모는 1억5천에서 약 2억 원 정도로 하고 정부의 승인과 함께 북측 민화협과의 협의를 통해 수해지역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이것이 불가능 할 경우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도 함께 고려하는 것으로 결의한 바 있다.

한편,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북한에 수재가 나고 해방 이후 최대, 최악의 피해를 봤다고 주장을 하고 있으면서도 김정은은 엔진 실험장에서 활짝 웃고 있다. 이러한 이중적인 북한의 태도를 고려할 때 이러한 우리(민간단체)의 움직임이 과연 적절한지를 스스로 자문해 볼 때라고 본다”라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이 법적으로 저촉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일단 교류협력법상으로 이런 움직임들이 저촉된다는 규정은 없다”면서도 “좀 민감한 부분이 있어 공개된 자리에서는 말하지 않겠다”고 말끝을 흐렸다.

(수정-12:0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