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 함경북도 지역의 수해지원을 위한 긴급모금에 대북 인도지원 민간단체들이 나섰다. 정부의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수해지원은 해외단체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수해지원과 관련한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이하 북민협)의 북한주민접촉신청에 대해 통일부가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는 가운데 이 단체는 통일부가 수리 거부를 할 경우 국제적십자사를 통해 수해지원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곽영주 북민협 운영위원장은 20일 오전 전화통화에서 “대한적십자사를 연락채널로 국제적십자사를 통한 수해지원을 논의하고 있으며, 통일부가 수해지원을 위한 북한주민접촉신청을 수리거부할 경우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북 인도지원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도 북민협 차원의 대북지원 계획과 별도로 19일 북 함경북도 지역 수해지원 모금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19일 통일부가 “...북한의 요청이 있더라도 현 상황에서는 이것(수해지원)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좀 낮다고 보고 있다”고 밝힌데 대해 실망감을 표시하고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차원의 대북지원 계획과 별도로 긴급 수해지원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이들은 우선 북측 수재민들의 살림집 복구에 필요한 자재와 생필품, 겨울 의류 등이 시급하다고 보고,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해외본부와 그간 협력해 왔던 해외 단체 등과 협력해 모아진 물자들을 빠른 시일 내에 북측에 전달할 방침이다.

해외단체를 통해 대북 수해지원을 하는 문제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20일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않다”며, 전날 통일부 대변인과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북한에 수재가 났고 스스로 해방 이후 최악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으면서도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핵실험을 하고 오늘(20일) 엔진 실험을 하는 상황에서 이런 식으로 지원한다는 것이 국민적 공감대가 있느냐”는 것이다.

실제 해외단체를 통한 지원이 강행될 경우 막겠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다른 방법은 모르겠지만 교류협력법상 막을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유엔기구의 평가에 따르면, 이번 북한의 수해는 50~60년만에 나타난 최악의 수해이며, 확인된 인명피해는 사망 138명, 실종 398명 등 500명을 넘는다.

완전 파손된 1만5,740여 채를 포함해 가옥 3만7,000여 채가 침수 또는 파괴됐으며, 11만8,000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또 유엔기구 조사단은 수확기를 앞두고 농경지가 침수돼 쌀과 옥수수 등 이 지역 주요 작물의 추수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전하고 있다.

세계식량계획(WFP)은 어린이·산모·노약자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미리 확보해 둔 지원물품을 피해지역으로 우선 보내기로 했으며, 세계보건기구(WHO)도 의료지원을 위해 17만5,000달러를 긴급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유엔기구는 긴급지원이 필요한 인원이 14만여 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