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 '일본군'위안부'재단(일명 화해치유재단)' 발족을 앞두고, 재단 이사장으로 내정된 김태현 성신여대 교수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상대로 일본정부가 다음 달 10억엔(약 107억 원)을 출연할 것이라고 장담하면서 참석을 재촉했다.

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따르면, 김태현 교수는 25일 전화를 걸어와 "재단 발대식을 하면 (일본정부가) 약속했고, 세계적으로 다 알고 있으니 한 달 쯤있으면 (10억 엔) 돈이 나오지 않겠느냐"고 말했다는 것.

현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의 재단 발족식 참석을 종용하기 위해 이유없는 '점심대접'과 '돈', '한복 선물'에도 모자라 김 교수는 일본 정부가 확정하지 않은 10억 엔 출연 시기를 '다음 달'이라며 피해자를 눙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그는 거동이 불편한 피해자를 상대로 "수요일(27일)은 점심이고 목요일(28일)은 재단 발대식"이라며 "(피해자가) 17명 쯤 온다. (몸이 아프시면) 친구랑 오시라"고 종용했다.

그리고 한복 선물에 대해서는 "(발족식) 자리에서 입으시라는 것이 아니고 어떤 교수분이 그냥 선물로 드리는 것이다. 선물 뭐 갖고 싶으시냐"고도 말했다.

김태현 교수의 '다음 달 10억 엔 출연' 발언은 일본정부가 시기를 공식적으로 확정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평화상) 이전과 사실상 연계해왔다는 점에서 너무 앞서갔다는 지적이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재단 출연금 제공시기에 대해 질문을 받고 "구체적인 시기는 미정이다. 일.한 모두 합의를 성실히 실행에 옮겨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병세 외교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도 이날 오전(현지시각)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양자회담을 갖고 '위안부' 합의(12.28 합의)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을 뿐, 일본 정부의 재단 기금 출연 시점을 못박지 않았다.

양 장관은 지난해 '12.28 합의'로 양국 관계가 발전의 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재단의 조속한 출범과 원활한 사업시행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다음달에 국장급 협의를 열어 세부 문제를 논의할 방침이다.

일본 내 소녀상 이전 요구가 여전해 10억 엔 출연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일본 <교도통신>은 이날 "서울의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위안부 피해를 상징하는 소녀상 철거도 현안이 된다"며 "한국 측이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다'고 약속한 한편, 일본에는 10억 엔 출연의 조건이라는 의견도 뿌리깊다"고 진단했다.

'다음 달 10억엔 출연' 배경과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김태현 교수 측과 여성가족부에 확인을 하려 했으나, 양 측 모두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한편, 일본 <NHK>는 “일.한 정부 합의에 기초하여, (일본 정부가) 다음달에 10억엔을 (위안부)재단에 거출할 방침을 굳혔다”고 26일 보도했다. 

(추가, 26일 12:1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