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5일 "북한이 예고한 (장거리)미사일 시험은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위반한 것이고 또다른 도발이며 안정을 해치는 행위"라고 밝혔다. 

5일(현지시간) 미 백악관에 따르면, 중국의 춘제(春節, 설) 연휴를 앞두고 이뤄진 전화통화를 통해 두 정상이 이같이 합의했다. 시 주석은 오바마 대통령과의 통화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과도 전화 협의를 실시했다. 

우다웨이(武大偉) 중국정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가 2~4일 방북해 '위성' 발사 자제를 촉구하고 귀국한 다음날이자, '북한이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장거리 미사일(로켓)에 연료 주입을 시작했다(<아사히신문>)'는 미국의 정보 판단이 나온 직후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시 주석이 우다웨이 특별대표의 북한 설득 노력이 성공하지 못했다고 보고, 본인이 직접 나서서 북한 측에 '위성 발사에 반대한다'는 경고 메시지를 보낸 셈이다. 북한이 '위성'을 발사할 경우, 지지부진한 안보리 차원의 제재 결의 논의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에 따르면, 이날 두 정상은 지난 6일 북한의 핵실험 대응 관련 조율된 노력,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한반도 비핵화 약속,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두 정상은 "강력한(impactful) 안보리 결의 등을 통해 북한의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6일 중국 외교부도 두 정상 간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은 조선(북한)이 핵실험에 이어 (위성)발사 예고한 데 대해 엄중한 우려를 갖고 있다"며 "국제사회가 협조를 강화해 안보리 결의를 채택함으로써 이 상황에 실효적으로 반응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시 주석은 "현재 (한)반도 정세가 복잡 민감하다"면서 "중국은 반도 비핵화 목표를 견지하고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와 안정 수호를 주장하는 바 이는 각국의 근본 이익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중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와 국제비확산체제 수호에 찬성한다"면서 "이 문제와 관련해 미국을 비롯한 관련국들과 소통과 협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안보리 결의 1874호(2009) 등은 '탄도 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북한의 모든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 운반 로켓에 '위성' 대신 핵탄두를 장착하면 바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되는 까닭이다. 

한편, 5일(현지시간) 북한전문사이트 <38노스>는 지난 2~4일 위성사진을 토대로, 최근 동창리에서 활발한 활동이 포착됐으나, <아사히신문> 보도와는 달리 운반 로켓에 연료를 주입한 것이 아니라 '연료/산화제 저장소(bunker) 충전 작업'을 시작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통상, 발사 1주일 전에 실시하는 작업이라고 덧붙였다.

<38노스>는 또 이동식 건물 인근에서 사람과 장비 이동이 활발한 점으로 미루어, 운반 로켓 조립 작업이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을 거론했다. 이 작업이 끝나면, 지구관측위성 '광명성'을 장착한 운반 로켓을 수직 발사대에 세우게 된다.   

(추가, 13:58)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