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달 5일 열린 경원선 남측구간 철도복원 기공식에 북한 철도상 등을 초청했지만 북측이 응하지 않았다고 통일부가 확인했다.

8월 5일은 이희호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일행이 방북하고 우리 정부가 북측에 남북대화를 제의하는 서한을 전달하려했지만 북한이 수령을 거부한 날이다. 하루 전인 8월 4일에는 군사분계선에서 목함지뢰 폭발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우리가 (7월) 22일 판문점을 통해 기공식에 북한 철도상을 초청하는 서한을 전달하려 했지만 북측이 수령하지 않았다”고 확인했고, 다른 당국자는 “러시아측을 통해 그 뜻을 간접전달했다”고 말했다.

<통일뉴스>는 8월 5일 기공식 기사에서 “이날 기공식에 초청받은 것으로 알려진 북측 인사도 끝내 참석하지 않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관련기사 보기]

<시사인>은 지난 4일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측은 심지어 남측 구간 건설을 위한 기공식에 북측의 해당 분야 고위급 인사(건설상 또는 내각 총리)가 방문할 수 있다는 언질을 주기도 했다”며 “기공식 계획을 전면 수정하는 한편 북측 인사를 초청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행사 일정이 7월 말에서 8월5일로, 행사 성격이 국무총리 주관 행사에서 대통령 주관 행사로 변경된 내막이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겨레>는 21일 “경원선 기공식에 북쪽 인사를 초대하는 서한을 7월22일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북쪽에 전달하려고 했으나 북쪽에서 수령을 거부했다”고 확인하고 “서한은 광복 70주년의 의미와 경원선 복원이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을 설명하고 북쪽 인사를 초청하는 내용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고 처음으로 당국자 발언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확인, 단독보도했다.

정부 당국자와 소식통 등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북한 철도상은 물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나 내각 총리를 초청하려 했지만 정부의 공식 초청 서한에는 구체적 인사를 적시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후 경원선 비무장지대(DMZ) 구간 복원 공사는 북측과의 협의가 필요하고 북한 군의 동의가 필수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에 기공한 백마고지역부터 월정리역까지의 9.3km 구간 공사가 끝나면 2단계로 북측과의 협의를 거쳐 월정리역에서 군사분계선(MDL)까지 2.4Km 구간 공사가 진행돼야 하고, 2단계 공사 기공식에 북한 철도상과 군고위 인사가 참석할 가능성이 점쳐지는 이유다.

지난달 22~25일 판문점에서 진행된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도 이 문제가 논의됐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부는 확인해주지 않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0일 ‘유라시아 교통물류 국제심포지엄 개막식‘ 축사에서 “올해로 분단된 지 70년이 된 한국은 유라시아 시대의 도래를 가로막는 분단의 장벽을 극복하고,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을 하나로 잇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국은 끊어진 남북한 철도연결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달 초에 경원선의 남측구간 복원사업에 착공했다“고 말했다.

한편, 북측 인사 초청에 적극적인 국토교통부와 남북관계의 상황상 현실성이 낮다고 판단한 통일부 간에 이견이 있었던 정황도 엿보인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7월 22일 북측이 초청장 수령을 거부한 당일 기자단과의 오찬간담회에서 ‘비선이나 특사’에 대한 의견을 묻자 “옛날식 민간 브로커 이건 안하는 것이고, 그 외에 필요한 것들은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남북관계 특성상 그대로 다 밝힐 수는 없잖느냐”며 “외교도 전문 왔다갔다하고 접촉하고 그래서 가시화 되면 하는 거니까. 그런 거 다 남북관계 있는 거 어느 정도 상황이 진행이 되고 국민에 알릴 필요 있을 때 그때 투명하게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