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5일 경원선 복원 기공식 당시 북측 인사를 초청했다는 보도와 관련, 정부는 21일 그 같은 사실이 있었다고 처음으로 공식 확인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21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경원선 복원의 의미를 감안해서 북측을 초청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그렇지만 북측이 초청장 수령 자체를 거부해서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정 대변인은 단절된 철도연결이라는 의미를 감안하고 북측 구간 철도연결의 첫 출발을 함께하자는 의미를 담아 초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 당국자와 소식통 등에 따르면 지난달 5일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경원선 남측구간 철도복원 기공식에 북한 철도상 등을 초청했지만 북측이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우리가 (7월) 22일 판문점을 통해 기공식에 북한 철도상을 초청하는 서한을 전달하려 했지만 북측이 수령하지 않았다”고 확인했고, 다른 당국자는 “러시아 측을 통해 그 뜻을 간접 전달했다”고 말했다.

당초 정부는 북한 철도상은 물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나 내각 총리를 초청하려 했지만 정부의 공식 초청 서한에는 구체적 인사를 적시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8월 5일은 이희호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일행이 김포공항을 통해 방북하고 우리 정부가 북측에 남북대화를 제의하는 서한을 전달하려 했지만 북한이 수령을 거부한 날이다. 하루 전인 8월 4일에는 군사분계선에서 목함 지뢰 폭발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