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각) "FBI(연방수사국)이 소니 해킹에 북한이 관여했다고 확인했다"며 "장소와 시기, 방법을 선택해 비례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 정부가 소니 해킹에 책임이 있다"는 FBI 발표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구체적인 대응 방법을 밝히지는 않았다. 사이버공격이나 테러지원국 재지정 등이 거론된다.

그는 "어느 곳의 독재자가 미국 내에서 검열하게 둘 수는 없다"고 말했다. 사이버 상에는 아직 명확한 국제적 규범이 정립돼 있지 않아 약소국이나 비정부 행위자들이 이같은 공격을 할 수 있는 '무법천지(wild west)'라며, 의회와의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19일자 워싱턴발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미 행정부 당국자는 "우리가 대응하지 않으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며 "이것은 선택지가 아니라고 대통령이 결론내렸다"고 '비례적 대응'을 공언한 이유를 설명했다.

존 케리 국무장관도 19일 성명을 통해 "미국은 북한의 소니사 사이버 공격, 영화관과 관람객들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위협을 규탄한다"며 "이는 고립된 국가가 자기 국경을 넘어 언론의 자유와 예술가의 창의적 표현을 억압한 뻔뻔한 시도"라고 비난했다.

그는 "사이버 공간 내 위협은 미국 국가안보에의 가장 큰 도전"이라며 "이 도발적이고 전례없는 공격과 잇따른 위협에 따라, 우리는 우방국들과 협력해 사이버안보를 강화하고, 국가행위자들의 규범을 촉진하며, 표현의 자유와 인터넷의 개방성, 상호운용성, 안전성 및 신뢰성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FBI는 성명을 통해 "이번 공격에 쓰인 데이터 삭제 맬웨어를 분석한 결과, 북한측 행위자들이 이전에 개발한 것으로 FBI가 알고 있는 다른 맬웨어에 대한 연관이 드러났다"며 특정 코드 라인, 암호화 알고리즘, 데이터 삭제 방법, 침해를 당한 네트워크 등의 유사성을 예로 들었다.

또 "이번 공격에 쓰인 인프라스트럭처와, 미국 정부가 북한에 직접적으로 연관시킨 바 있는 다른 악성 사이버 활동 사이에 상당히 많은 겹침이 있다는 사실을 관찰했"으며, "소니영화사 공격에 사용된 도구들은 작년 3월 남한 은행들과 언론매체들에 대한 사이버 공격과 유사성이 있는데, 당시 공격은 북한에 의해 이뤄졌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20일 외교부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지난 2013.3월 우리 금융기관 등에 대한 사이버 공격과 금번 '소니영화사'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유사한 수법으로 밝혀진 점에 유의하면서, 북한의 이러한 행위가 사이버 공간의 개방성과 안전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동시에 개인 및 기업의 이익을 침해하는 범죄라는 점에서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이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측과 금번 '소니영화사' 사이버 공격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유사한 사이버 공격 및 위협에 대한 억제와 대응태세를 강화해 나가는 등 사이버 공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

(추가, 12:3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