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부터 백까지 그 어느것 하나 제대로 작동하고 기능하지 못한, 철저히 무능하고 총체적 부실에 놓여있는 '안전' 대한민국의 허상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 대통령은 어제 세월호의 인.허가부터 사고 수습까지 각 단계별로 철저한 점검과 책임소재를 규명하고 엄벌할 것을 지시했"으나 "아쉬운것은 이번 참사의 원인에 대해서는 좀 더 발본적인 진단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질타했다. "인재일뿐 아니라 관재"라는 지적이다.

"세월호의 불법 증축 인허가부터 시작해 부실한 안전점검, 해상관제시스템 관리의 이원화, 항해경보 미발령 등 생명을 다루는 사명에 불법과 편법이 난무하고, 돈에 의해 마비되고 무사안일주의에 내던져졌다. 사고 발생 이후 관계부처는 6개 대응본부를 만드는 등 우왕좌왕했고 정부 차원의 전문가 한 명 확보하지 못하는 무능한 모습을 보였다. 아울러 실종자 명단 앞에서 정부 관료가 사진을 찍는 등 도덕적 해이마저 만연해 있다."

그는 "국민들의 불신과 절망은 바로 정부의 안일한 인식과 대응, 공직자들의 무능과 도덕적 해이 등 모든 것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향해 있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라며 "이번 사건의 과정에서 드러나고 있는 이러한 총체적인 문제들은 몇 가지 제도개선이나 일부 관련자 인책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22일 낮 12시 현재 '세월호' 총 승선자 476명 중 구조된 사람은 174명이다. 사망자는 105명, 실종자는 197명이다. 침몰사고 당일인 16일을 제외하면 살아서 구조된 승선자는 없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