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강성주 (KAL858기 사건 연구자)

 

“왜냐하면 어제보다는 많이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끔찍한 사건이 일어난다. 범인을 잡기 위한 노력이 치열하게 전개된다. 하지만 쉽지 않다. 실수와 잘못이 뒤따른다. 이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다. 그리고 날아온 따끔한 질문. “내가 왜 자네들에게 사건을 계속 맡겨야 하나?” 그러자 위와 같은 답이 돌아온다. 어제보다는 더 알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덴마크 드라마 <포브뤼델슨>에 나오는 대사. 범죄드라마 분야의 새 길을 열었다고 평가되는 이 작품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해명되지 않은 뭔가를 밝히는 것은 간단치 않다. 하지만 (실수를 포함한) 여러 가지 노력이 하나하나 쌓이는 과정에서 우리는 조금씩, 더 알게 된다. 굴곡이 있을 수 있지만 이 앎은 결국 우리를 의미있는 길로 안내하지 않을까?

외교부의 문서 공개

▲ 외교부는 2019년 3월 31일, 30년을 경과한 외교부 문서들을 공개했고, KAL858기 사건 관련 문건들도 다수 포함됐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2019년 3월 31일, 외교부가 KAL858기 사건에 대한 문서를 공개했다. 기본적으로 30년이 지난 문서를 공개한다는 원칙에 따른 것이다. 그런데 다른 글에서 말했듯, 이 자료들은 내가 2016년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국가기록원에서 이미 열람을 했다. 그리고 주요부분을 나름대로 정리하여 <통일뉴스>에 연재를 한 바 있다. 이번에 외교부가 공개한 문서를 (다시) 살펴볼 기회를 얻었는데 이전에 미처 다루지 않았거나 놓친 부분을 중심으로 정리해보려 한다(문서는 띄어쓰기 등을 포함해 원문 그대로 옮기는 것을 원칙으로 함). 왜냐하면 이런 노력이 우리로 하여금 ‘어제’보다 사건에 대해 더 알 수 있게 한다고 믿기 때문에.

1987년 12월 4일 아침, 최광수 당시 외무부 장관(박정희 대통령 의전수석 역임)은 제임스 릴리 당시 한국 주재 미국대사와 면담을 갖는다. 최광수 장관은 사건에 대해 “아직 확증은 없으나 북한의 소행일 가능성이 많다고” 언급한다. 그리고 “[전두환] 대통령께서도 분명하지는 않지만 북한의 짓으로 보인다고” 말했다는 점을 덧붙인다(문서번호 2016070040, 84쪽). 이를 포함해 면담에서 논의된 내용에는 사건이 북쪽과 관련 있을 것이라는 점이 강조된다. 여기에는 북의 테러로 발표된 1986년 김포공항 사건과 1983년 버마 랑군 사건이 직간접적인 예로 등장한다.

“확증은 없으나 북한의 소행일 가능성”

이처럼 정부 입장에서 KAL858기 사건이 북의 테러라는 인식은 처음부터 강했고, 미국 정부도 여기에 함께했다. 닷새 뒤인 12월 9일치 문서도 이를 뒷받침한다. 김경원 당시 미국 주재 한국대사(전두환 대통령 초대 비서실장)는 개스턴 시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와 점심을 같이 하며, 사건이 “북괴소행이 틀림없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한국이 … 올림픽 개최를통해 국제적 지위가 현격히 높아질 전망에 대한 북괴의 초조감이 만행을 부채질했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한다(2016070045, 124쪽). 그렇다면 시거 차관보의 반응은 어땠는가. “확증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재난이 북괴의 테러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북괴이외의 어느 국가나 단체가 그와같은 소행을저질를수 있겠느냐고 반문하였음”(125쪽).

이규호 당시 일본 주재 한국대사(부임 직전 전두환 대통령 비서실장)가 작성한 1987년 12월 4일치 문서는 일본 언론의 보도내용을 담고 있다. 주목되는 부분 가운데 하나는 일본 적군파 관련 내용이다. 적군파 요원들은 작전을 실행할 때 “항상 독극물을 가지고 다녔다는 점에서” KAL기 사건의 용의자들과 비슷하다는 것이다(2016070040, 93쪽). 하지만 하찌야 신이찌(김승일)의 나이가 너무 많다는 점 등을 바탕으로 이들을 적군파로 보기는 어렵다고 했다. 개인적으로 독극물 부분이 주목된다. 당시 안기부는 (자살을 위한) 독극물 휴대를 사건과 북쪽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핵심 고리 가운데 하나로 내세웠다. 독극물로 자살을 하는 것은 북 공작원들의 전형적인 수법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일본 언론에 따르면 꼭 그렇지만도 않은 듯하다.

“KAL기 추락 사건 원인 규명(북한 공작원에 의한 폭파로 간주되는 이유)”라는 제목의 문서는 1987년 12월 10일 정도에 작성된 듯하다. 이제까지 알려진 공식 수사발표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특별히 관심이 가는 대목이 있다. 왜 하필 KAL858기였는가와 관련된 부분이다. “KAL 노선중 탑승객 대부분이 한국인인 중동 노선기를 폭파시킴으로써 세계 여론의 비난을 감소시키려는 의도”(2016070041, 162쪽). 물론 이 분석이 맞을 수도 있지만 이해가 안 되는 면이 있다. 탑승객 국적을 떠나, 항공기 폭파로 인명을 대량 살상하는 것 자체가 세계 여론의 커다란 비난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또한 국제 행사인 올림픽을 겨냥한 테러라고 했을 때는 오히려 외국인 탑승객이 많은 비행기를 선택하는 게 맞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든다(물론 꼭 그렇게 되었어야 했다는 뜻이 아니라, 해당 분석이 얼마나 말이 되느냐를 고민하는 것이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조사 필요

▲ “사고 원인이 테러분자의 소행인지, 악천후등 기상조건인지, 항공기의 기기고장인지등은 기체가 발견되는대로 조사 규명될 것이다”(2016070039, 103쪽). [자료사진 - 통일뉴스]

KAL858기 사건은 정부의 공식 수사발표와 두 번의 재조사 시도가 있었음에도 지금껏 논란이 되고 있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철저하고 전면적인 조사가 필요하지 않을까?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조사. 어렵겠지만, 기체 잔해 등의 물증을 확보해 이를 핵심 진술과 교차검증하는 그런 조사. 전혀 새로운 이야기는 아니다. 예컨대 정부는 1987년 12월 1일 다음과 같이 말했다. “사고 원인이 테러분자의 소행인지, 악천후등 기상조건인지, 항공기의 기기고장인지등은 기체가 발견되는대로 조사 규명될 것이다”(2016070039, 103쪽). 문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실천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