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인택 통일부장관 교체설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통일운동단체에서 현 장관 퇴진운동이 전개됐으며, 또한 개각 때만 되면 교체설이 나왔지만 번번이 무산되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교체설은 예전과 달리 무게 있게 들립니다. 문제는 한나라당에서조차 “아무런 일도 하지 않으면서도 월급 받는 장관은 처음 봤다”며 현 장관에게 직격탄을 날릴 정도라는 것입니다. 마침 민주당이 26일 현 장관 해임 결의안 제출을 야 4당과 협의해 29일 제출키로 했습니다. 만시지탄이지만 당연한 일입니다.

야당의 해임 결의안 제출은 그렇다 쳐도 여권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가 이달 초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기 위해 전향적인 정책변화가 필요하다며 이명박 대통령에게 현 장관 교체를 건의했다고 합니다. 그 이후 홍 대표는 현 장관과 올 추석 이산가족 상봉문제를 둘러싸고 대립하기도 했습니다. 나아가 청와대 관계자도 “정부의 대북원칙과는 별도로 현 장관의 소극적 태도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많다”며 아예 노골적인 불만을 표출했습니다. 현 장관은 고립무원의 신세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현 장관은 처음부터 통일부장관직에 올라야 할 인물이 아니었습니다. 중간에라도 언제고 물러났어야 했는데, 경색된 남북관계를 틈타 대결주의를 펼치면서 남북관계 악화를 확대재생산 시켰습니다. 그러면서 생명을 부지했습니다. 그 결과 2년 6개월 동안 이산가족 상봉, 금강산관광, 개성공단 등 모든 남북사업을 파탄, 후퇴시켰습니다. 통일부장관이 돼서 북녘 땅을 온전히 밟기는커녕 북측 인사 한 명 제대로 만나지도 못했습니다. 한 일이라고는 5.24 대북 제재조치밖에 없다는 비아냥이 나올 정도입니다. 오죽하면 반통일부장관, 분열부장관이란 말까지 듣겠습니까?

우리는 현 장관의 자진사퇴를 촉구합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그동안 너무 오래 했습니다. 아니 오래 한 게 무슨 죄가 되겠습니까? 단순히 오래 한 게 아니라 너무 오랫동안 대결만 일삼아 왔기에 민족적으로 죄가 된다는 점입니다. 다른 하나는 한반도 정세가 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7월에 남북 비핵화회담과 북미 고위급 회담이 있었습니다. 한반도 정세에 변화의 조짐이 일고 있습니다. 백번 양보해 남북 경색국면에서는 현 장관이 행세할 수 있을지라도 남북대화가 시작되는 순간 그대로 고사할 것입니다. 불명예 퇴진되기에 앞서 자진사퇴하는 것이 그나마 현명한 처사가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