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1일 오후 3시 서울시청광장에서 '제121주년 세계노동절 민주노총 기념대회'를 열고 최저임금현실화, 노동조합법 전면 개정을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5.1 세계노동절 121돌을 맞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하 한국노총)은 각각 대규모 기념대회를 열고 노동조합법 전면 재개정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산하 조합원 1만여 명이 모인 가운데 이날 오후 3시 서울시청광장에서 '제121주년 세계노동절 민주노총 기념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노사관계를 파국으로 몰며 노동조합을 무력화시키고 노동 3권마저 박탈하려는 개악된 노조법을 전면 재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업프랜들리를 내세운 정권은 규제완화, 고용유연화라는 미명으로 노동권을 축소하는데 혈안이 돼왔다"며 "특히 2010년 1월 날치기로 개악된 노조법은 노조 자체를 무력화시키고 노사의 자율과 균형을 완전히 파괴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방적인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복수노조 강제적 교섭창구 단일화 등은 노사자율과 노동3권을 짓밟고 노조활동을 지배하기 위해 만든 악법으로 당장 재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물가폭등에 따른 서민경제 파탄과 심화되는 사회양극화 막을 수 있도록 최저임금을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며 "이명박 정권은 부자, 재벌, 냉전의 불통 정책을 이제라도 노동자, 서민, 솨해와 통일의 소통정책으로 전면 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6월 시기집중 총력투쟁 조직, △노조법 전면재개정 투쟁 조직,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 끝장내는 투쟁 등을 결의했다.

이날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비즈니스 프랜들리를 내세운 극단적인 친재벌, 반노동 이명박 정권 하에서 반칙과 특권은 일상화되었고 진실과 정의는 실종되었다"며 "그들이 주장하는 법과 원칙, 공정한 사회는 무전유죄 유전무죄 세상을 만드는 독재정권의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현장 노동자들이 원하는 것은 오직 하나이다. 조건없는 진보정치 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로 반노동 정권 심판하고 진보적인 정권교체와 노동존중사회를 건설하자는 것"이라며 "사소한 차이를 넘어 대통합의 길, 승리의 한길로 전진해 나가자"고 호소했다.

민주노총이 주최한 이날 기념대회는 서울을 비롯 인천, 청주, 대전, 천안, 전주, 광주, 목포, 대구, 구미, 부산, 울산, 창원, 사북, 제주 등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다.

▲한국노총도 이날 오후 1시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5.1절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노조법 재개정을 촉구했다.이날 참가자들은 "이명박 정부의 노동운동탄압과 실업대란, 노동악법에 맞서 싸워나가겠다"는 상징의식으로 화형식을 진행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이에 앞서 한국노총도 이날 오후 1시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5.1절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노조법 재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이명박 정권의 친재벌 정책과 살인적인 물가폭등, 영세자영업의 몰락과 비정규직 대량 양산, 450만 실질실업과 양극화 심화로 노동자 서민의 삶은 매우 위태롭다"며 "정부는 노조법 개악으로 타임오프제, 강제적 교섭창구 단일화라는 족쇄를 만들면서 노동조합을 무력화시키고 근로기준법과 비정규관련법 개악으로 1천6백만 노동자를 노예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제 한국노총 100만 조합원은 다시 전열을 가다듬고 투쟁의 깃발을 올렸다"며 "수많은 선배 노동자들의 피와 땀이 새겨진 노동운동을 사수하고 노조법 재개정 투쟁을 기필코 승리하기 위해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이들은 △친서민.복지정책 즉각 실시, △개악 노조법 전면 재개정, 비정규직 관련법과 근로기준법 개악 시도 중단 등을 촉구하며 △반노동자 정권 심판 투쟁, △신뢰받는 조직으로 혁신 등을 결의했다.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노동자 서민들의 고통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그런데 정부는 연일 노동자를 귀족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현 정부를 비판하며 "양대노총은 정부와 모든 대화를 중단하고 강력한 공동투쟁을 전개할 것이다. 노동자 서민 중심의 정책을 쟁취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정부는 노동자. 서민의 4.27심판을 계기로 독선적 정국운영을 철회하고 한국노총의 노사정 대화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며 "한국노총이 움직이면 세상이 바뀐다는 것을 실천으로 보여줄 것이다. 노조법 재개정과 반노동자정권 심판이라는 시대적 사명을 굳건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노동자대회에는 한국노총 소속 조합원 15만여 명이 대거 참가해 한국노총 주최 집회로는 역대 최대규모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