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12일 백두산 화산 분출에 대한 공동연구사업을 추진하자는데 합의했지만 그 과정에서 남측이 억지를 부렸다고 북측이 폭로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2일발에서 개성에서 열린 두 번째 남북실무접촉에서 “북측은 실무접촉의 목적이 백두산 화산 공동연구를 추진시키기 위한 실무적 문제들을 협의하는데 있다는 것을 다시금 강조하고 공동연구를 위한 학술토론회와 현지답사의 시기와 장소, 그 규모와 형식, 내용 등과 관련한 안을 내놓으면서 이를 위한 합의서를 채택할 것을 제기하였”는데, 남측이 “얼토당토 않는 주장을 들고 나왔다”고 폭로했다.

즉, 남측은 “백두산 화산 공동연구의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하면서도 그 무슨 ‘접근방식’이니, ‘원칙’이니, ‘단계별 계획’이니 하면서 선행연구는 6개월, 본 단계 연구는 2년 이상이 소요되므로 그 다음 단계에 가서 학술토론회를 하자는 얼토당토 않는 주장을 들고 나왔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통신은 남측이 “백두산 화산 징후와 관련한 자료를 먼저 넘겨줄 것만 계속 고집하였다”고 꼬집었다.

이어, 북측이 “학술토론회와 현지답사가 실현되면 자료교환은 자연히 진행될 수 있다고 하면서 합의서 초안을 받아들일 것을 거듭 요구”하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측은 “백두산 화산 징후에 대한 자료를 먼저 넘겨주어야 한다고 막무가내로 우기면서 장시간이나 뻗치다가 나중에는 아무런 구속력도 없는 저들의 그 무슨 ‘접근방식’이니, ‘원칙’이니, ‘단계별 계획’이니 하는 것을 장황하게 나열한 ‘양해각서’라는 것을 들고 나와 고의적인 난관을 조성하였다”고 거듭 폭로했다.

결국 신문은 “남측은 저들의 생억지가 더 이상 통하지 않고 결렬의 책임을 뒤집어쓰게 되자 회담장에서 철수하였다가 다시 서울당국의 지령을 받으며 무려 4시간이나 끌다가 마지못해 북측이 제시한 합의서에 수표(사인)하였다”고 저간의 사정을 전했다.

한편, 남북은 12일 개성 자남산여관에서 백두산 화산 관련 회의를 열고 남북이 백두산 화산 공동연구를 위한 남북학술토론회를 5월초 평양 또는 편리한 장소에서 개최하고, 아울러 백두산 현지답사를 6월 중순에 진행하기로 합의한 ‘백두산 화산 공동연구를 위한 합의서’를 교환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